본 사업은 교육부 수탁사업인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K-CESA) 구축사업’에서 파생된 사업으로, K-CESA 진단도구를 이용하고자 하는 대학에게 진단 절차 지원 및 기초 자료로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등의 진단 과정 전반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방법 6 제3절 기대효과 10 제2장 K-CESA 사업 추진경과 및 진단 시스템 구성_13 제1절 2014년도 K-CESA 사업 추진경과 15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21 1. 진단 사이트의 구성 21 2. 자기관리역량 29 3. 대인관계역량 32 4.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35 5. 글로벌역량 38 6. 의사소통역량 41 7. 종합적 사고력 45 제3장 K-CESA 운영 시스템의 구성_49 제1절 관리자 시스템 51 1. 진단 관리 시스템 51 2. 채점 관리 시스템 53 3. 기타 관리자 시스템 57 제4장 K-CESA 진단 및 결과 분석_61 제1절 K-CESA 진단 현황 63 1. 진단 대상 학교 63 2. 진단 영역별 대상자 수 64 제2절 K-CESA 진단 과정 67 제3절 2014년도 K-CESA 진단 실시 및 결과 분석 69 1. 전체 학생 핵심역량 특성 분석 69 2. 학교별 결과 분석 101 제4절 2014년도 K-CESA 설문 분석 112 1. 일반현황 112 2. 설문항목별 분석 112 제5장 K-CESA 개선을 위한 노력_121 제1절 K-CESA 간편형 진단도구 개발 123 제2절 K-CESA 시스템 개편 및 신규 개발 133 1. K-CESA 시스템 개편 133 2. K-CESA 시스템 신규 개발 139 제3절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 147 1. 목적 147 2. 일정 및 진행 내용 147 3. 우수논문 심사 및 선정 149 4. 학술대회 개최 149 제6장 제언_153 제1절 K-CESA 진단 시스템 안정성 유지 155 제2절 K-CESA 진단 활용의 확대 및 대학교육력 강화를 위한 지원 158 제3절 K-CESA 중장기 발전 방향 160 참고문헌_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