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원양성단계에서 진로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교원양성단계의 진로교육의 모형을 개발하고 2013년 진로교사 전공 양성교육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 제3절 기대효과 6 제2장 진로진학상담교사배치현황과 수요전망 (2015~2020)_7 제1절 진로진학상담교사배치 현황 9 제2절 진로교사의 장기 수요전망(2015~2020) 17 제3장 진로교사 양성 국내외 사례분석_29 제1절 국내외 진로교원 양성현황 31 제2절 해외 진로교원 양성현황 48 제4장 진로교사 양성에 관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수요조사_99 제1절 조사대상 101 제2절 진로교원양성방안에 대한 의견 102 제5장 효과적인 진로교육 제공을 위한 진로교사 양성방안_113 제1절 진로교사 양성방향과 체제 115 제2절 진로교사 양성방안 118 제3절 진로교원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방안 127 제4절 효과적인 진로교사 양성을 위한 정책과제 131 참고문헌_133 부 록_135 1. 영국 대학의 진로교원 양성 과정 137 2. NVQ 학습 개발과 지원 서비스 자격에서 요구되는 역량 142 3. 호세이대학의 커리어디자인학부 커리큘럼 구성과목과 교과목 사례 145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진미석. (2011-12-31). 교원양성단계에서의 진로교육 강화 방안. 2011년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원활한 이행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