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산학일체형 특성화고 시범 도입·운영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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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변숙영이영민허영준김성남김민규전성준
Publication Year
2015-10-31
Created
2015-12-2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360
Abstract
본 사업은 우리나라의 학교 중심 직업교육과 선진 외국의 산업현장 중심 도제교육의 강점을 접목한 새로운 중등단계 직업교육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학생은 졸업 후 구직 기간 단축, 취업 후 직무 만족도 및 현장 적응력 제고, 기업은 우수한 기술·기능 인력 확보 및 경쟁력 강화, 국가 전체적으로는 핵심 분야 산업인력 확충 및 청년고용률 제고에 주목적이 있음.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체계 5
제2장 도제교육의 개념 및 관련 정책_25
제1절 도제교육의 개념 및 특성 27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개념 및 추진경과 33
제3절 관련 제도 및 정책 43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지원_53
제1절 사업단 선정 지원 56
제2절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컨설팅(현장점검) 67
제3절 국내외 관계자 연수 90
제4절 운영 매뉴얼 개발 116
제5절 홍보 119
제4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차 사업단별 추진 결과_135
제1절 광양하이텍고등학교 139
제2절 광주공업고등학교 149
제3절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160
제4절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 172
제5절 대구공업고등학교 184
제6절 안성두원공업고등학교 196
제7절 시화공업고등학교 209
제8절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 220
제9절 창원기계공업고등학교 234
제5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계자 인식 조사_245
제1절 학생 248
제2절 교원 286
제3절 학부모 321
제4절 기업체 담당자 342
제5절 시사점 374
제6장 요약 및 정책 제언_379
제1절 요약 381
제2절 정책 제언 385
참고문헌_402
부 록_405
1. 학생 인식 조사(1차) 설문지 407
2. 교원 인식 조사(1차) 설문지 412
3. 학부모 및 가족 인식 조사(1차) 설문지 416
4. 기업 담당자 인식 조사(1차) 설문지 420
5. 학생 인식 조사(2차) 설문지 424
6. 교원 인식 조사(2차) 설문지 429
7. 학부모 및 가족 인식 조사(2차) 설문지 433
8. 기업 담당자 인식 조사(2차) 설문지 437
Publisher
교육부, 광주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변숙영. (2015-10-31). 2014년 산학일체형 특성화고 시범 도입·운영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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