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계 구축 방안
- Alternative Title
- Countermeasures for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of NCS-based Education and Training Curriculum
- Author(s)
- 최동선; 김대영; 문한나; 서유정; 장수아; 추연우
- Publication Year
- 2015-10-31
- Created
- 2016-01-28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40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를 위한 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계의 구성요소를 도출한다.
둘째,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실행 방안을 모색한다.
셋째,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관련 주체의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한다.
This study aims to explore countermeasures for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of the NCS-based education and training curriculum. Specifically,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the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NCS-based education and training curriculum quality management system, (2) to analyze its cases and trends in other countries, and (3) to suggest its countermeasures based upon the various opinions. To this end, this study used the research methods of (1) the literature review, (2) the specialists opinion survey, (3) the focus group interview, and (4) the site visit and personnel interview.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6
제3절 연구의 방법 7
제2장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및 질 관리 체계의 개념_11
제1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의 의미 13
제2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의 개념 35
제3절 유형별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운영 현황 51
제3장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계 해외 사례_97
제1절 영국의 NO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계 99
제2절 호주의 AQF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계 115
제3절 홍콩의 S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계 134
제4장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구축 방향 설정_151
제1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의 편성·운영 및 질 관리 방향에 대한 의견 수렴 153
제2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요소의 구성 172
제3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의 질적 개선을 위해 필요한 과제 179
제5장 결론 및 제언_181
제1절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구축의 기본 방향 183
제2절 효과적인 NCS 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제 구축을 위한 제언 197
SUMMARY_203
참고문헌_211
부 록_221
<부록> 전문가 의견조사지 22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최동선. (2015-10-31).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교육훈련과정 질 관리 체계 구축 방안.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