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주요국 도제훈련의 세부적인 운영 현황을 파악(미시사례 분석)하여, 한국의 일학습병행제 운영에 이슈가 되는 분야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좀 더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제훈련의 세부적 운영 및 질 관리 시스템의 선진 해외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도제훈련 기업 선정 기준, 도제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교육훈련 결과 평가, 정부 행·재정 지원 구조, 자격 및 고용과의 연계, 모니터링 방식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둘째, 주요국의 다양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도제훈련의 구체적인 운영 및 질 관리 시스템을 다방면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아울러 도제훈련 관계자와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셋째, 이를 통해 주요국의 벤치마킹 포인트를 분석하여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분석 틀 5 제3절 연구의 방법과 한계 10 제2장 도제훈련의 이론적 논의와 정책 추진 주요 이슈_19 제1절 도제훈련의 개념 및 정의 21 제2절 관련 선행연구 분석 25 제3절 한국의 일학습병행제 운영 현황과 도전과제 32 제3장 독일의 도제제도(dual system)_37 제1절 독일 도제제도의 개요 39 제2절 독일 도제제도의 운영 현황 44 제3절 문제점 및 시사점 84 제4장 호주의 도제훈련(apprenticeship and traineeship)_95 제1절 호주 도제제도의 개요 97 제2절 호주 도제제도의 운영 현황 114 제3절 문제점 및 시사점 147 제5장 스위스의 도제제도(dual system)_159 제1절 스위스 도제제도의 개요 161 제2절 스위스 도제제도의 운영 현황 167 제3절 문제점 및 시사점 200 제6장 덴마크의 도제제도(apprenticeship)_207 제1절 덴마크 도제제도의 개요 209 제2절 덴마크 도제제도의 운영 현황 214 제3절 문제점 및 시사점 234 제7장 종합분석 및 결론_241 제1절 한국 일학습병행제 도전을 위한 외국사례 종합분석 및 시사점 243 제2절 결론 270 참고문헌_275 부 록_287 1. 독일 직업학교의 직업훈련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사례 289 2. 독일 직업학교의 교육과정 개발 사례(실제 교실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 291 3. 호주 훈련계약서1 292 4. 호주 훈련계약서2-도제생에 대한 신상명세서 293 5. 호주 훈련계약서3-고용주에 대한 신상명세서 294 6. 호주 ‘상업 요리사(Commercial Cookery)’ 훈련계획 Section 1, 2 295 7. 호주 ‘상업 요리사(Commercial Cookery)’ 훈련계획 Section 3, 4 297 8. 호주 도제훈련 인센티브 요약 299 별 책 <별책 1> 일학습병행제 국제 컨퍼런스 자료집 <별책 2> 일학습병행제 국제 컨퍼런스 proceeding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동임. (2015-12-24). 도제훈련 관련 해외사례 분석.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개발기준 및 자격검정기준 시범도입 및 해외사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