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사업은 거짓·과장 광고를 유형별로 정리하여 관계중앙행정기관에 제공함으로써 정부가 부당광고에 대한 행정적·법률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피해 예방 및 사후관리를 위한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조사 내용 및 방법 4 제3절 기대 효과 6 제2장 2015년 민간자격 표시·광고 실태_7 제1절 민간자격 표시·광고 모니터링 개요 9 제2절 인쇄매체 모니터링 결과 11 제3절 인터넷 홈페이지 모니터링 결과 25 제4절 상시 민원 제보 모니터링 및 기사 검색 결과 76 제3장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 및 소비자 상담 현황_97 제1절 8개년간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 99 제2절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추이 103 제3절 소비자 피해 사례 105 제4장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 사후조치 현황_109 제1절 사후조치 결과(’14년도) 111 제2절 사후조치 방향(’15년도) 118 제5장 표시·광고 모니터링 결과 요약 및 결론_121 제1절 모니터링 결과 요약 123 제2절 결론 125 부록_127 1. 민간자격 광고 유형별 사례 정리(종합) 129 2. 민간자격 표시의무 실태조사 현황(CD첨부) 3. 민간자격 광고 스크랩북(CD첨부) 4. 등록민간자격 운영현황 실태조사 결과-교육부(CD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