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 : 학교진로교육목표 및 성취기준 개정 연구
- Author(s)
- 정윤경; 방혜진; 이윤진; 김가연; 김나라; 김진숙
- Publication Year
- 2016-02-26
- Created
- 2016-02-26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46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세계 및 시대환경의 변화와 진로교육 정책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기 개발된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지표를 미래 지향적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으로 개정하고,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중 선택교과 「진로와 직업」 개정 교육과정(중·고)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데 있다. 특히 진로교육법 제정(2015.6.22.)에 따라 학생의 발달 단계와 학교의 종류를 고려한 국가 수준의 체계적인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을 마련하여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_vii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2장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관련 기존 자료 분석_13
제1절 학교 교육과정 분석 15
제2절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분석 35
제3절 국내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분석 47
제4절 국외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분석 59
제5절 종합 및 시사점 70
제3장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개정 시안 개발 과정_71
제1절 개정 방향 및 시안 개발 73
제2절 학교급별 수준적합성 조사(1~3차) 78
제3절 공청회 의견 수렴 99
제4절 학교급별 수준적합성, 교수학습방법, 운영시간 및평가방법 조사(4~5차) 101
제5절 종합 및 시사점 128
제4장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2015 최종안_131
제1절 개정의 특징 133
제2절 학교 진로교육 목표체계 개정안 146
제3절 학교급별 진로교육 세부목표 및 성취기준 개정안 151
제4절 진로와 직업 2015 교육과정 반영 성취기준 160
제5절 수준적합성, 적합학년,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방법 167
제5장 결론 및 제언_215
제1절 결 론 217
제2절 제 언 218
참고문헌_221
부 록_223
<부록 1>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개정에 대한 의견 조사지 225
<부록 2> 1차 설문조사지 및 응답 결과(주관식 제외) 230
<부록 3> 2차 설문조사지 및 응답 결과(주관식 제외) 246
<부록 4> 3차 설문조사지 및 응답 결과(주관식 제외) 278
<부록 5> 4차 설문조사지 및 응답 결과(주관식 제외) 284
<부록 6> 5차 설문조사지 및 응답 결과 322
<부록 7> 2012년과 2015년 학교 진로교육 목표체계 비교표 362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정윤경. (2016-02-26). 2015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 : 학교진로교육목표 및 성취기준 개정 연구. 2015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