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K-CESA)구축 사업
- Alternative Title
- 2011 University Student Core Competencies Diagnosis Project(K-CESA)
- Author(s)
- 진미석; 손유미; 주휘정; 오석영
- Publication Year
- 2011-12-31
- Created
- 2012-04-15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48
- Abstract
- ’11년도는 K-CESA 진단 실시 대학의 활용을 확대·실시하고, K-CESA의 질적 개선을 추구하고자 함.
· K-CESA를 많은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진단 시스템의 기능을 추가 보완하고, K-CESA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 추가문항개발과 문항의 정교화 작업을 시도하고자 함. 따라서 의사소통역량과 글로벌 역량, 종합적사고력 2판 문항을 추가 개발하고자 함.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의 정의 및 목적 5
제3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방법 8
제4절 기대효과 14
제2장 K-CESA 사업의 추진경과 및 K-CESA 진단도구_15
제1절 K-CESA 사업 추진경과 17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22
제3절 관리 페이지의 구성 52
제3장 K-CESA 진단 실시 및 결과 보고_59
제1절 진단 실시 61
제2절 K-CESA 주관식 문항 채점과정 63
제4장 K-CESA 결과 분석_79
제1절 영역별 규준 설정 81
제2절 K-CESA 실시 결과 분석 88
제3절 K-CESA 설문 분석 122
제4절 K-CESA 분석 결과 세미나 127
제5장 의사소통역량 추가문항 개발_129
제1절 서 론 131
제2절 의사소통능력 진단평가의 개요 137
제3절 동형검사(2판) 개발 절차 147
제4절 검사 동등화 159
제6장 글로벌역량 추가문항 개발_167
제1절 연구의 개요 169
제2절 글로벌역량 태도검사의 동형검사 개발 172
제3절 글로벌역량 지식검사의 동형검사 개발 179
제7장 종합적사고력 추가문항 개발_187
제1절 서 론 189
제2절 종합적사고력 진단 도구의 특징 191
제3절 동형 검사 도구 개발 195
제4절 예비 검사 시행 및 채점 198
제5절 결론 213
제8장 향후 과제 및 정책 제언_215
제1절 향후 과제 217
제2절 K-CESA 시스템 정착을 위한 정책지원 225
참고문헌_231
- Publisher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진미석. (2011-12-31). 2011년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K-CESA)구축 사업.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