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취업지원역량 인증제란 학생의 취업지원서비스 만족도, 건강보험 가입 직장 취업률 등 취업 성과, 취업지원 이용 편의성, 전문 인력 구축 등을 심사해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로 대학에 컨설팅을 제공하고 인증 점수가 높은 경우 고용부 청년지원사업에서 가산점을 부여함. ○ 이에 따라 대학의 취업지원 서비스에 대한 표준적인 인증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평가하여 취업지원역량이 우수한 전문대학에 대한 정부 인증 실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며 취업지원역량이 우수한 전문대학을 시범 인증하여 공표함으로써 본 사업 참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전문대학의 자율적인 취업지원을 향상시키는 사업이 중요함. ○ 이를 통해 대학 취업지원역량 인증제 사업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2011년도 시범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절차 및 방법 5 제3절 선행 연구 7 제4절 2010년도 파일럿 사업 검토 13 제2장 시범 사업 추진 경과_17 제1절 사업 추진 일정 19 제2절 평가지표 보완 20 제3절 평가 매뉴얼 및 지침서 28 제4절 전문대학 취업지원역량 인증제 위원회 구성 57 제5절 평가 사업 진행 과정 59 제3장 대학 취업지원역량 인증제 사업 시행 결과_63 제1절 대학별 정성평가 65 제2절 정량평가비교 77 제3절 정책제언 84 붙임 1. 전문대학 취업지원역량 인증제 시범사업 시행 90 붙임 2. 전문대학 취업지원 역량 인증제 평가위원 모집 공고 109 붙임 3. 서약서 115 붙임 4. 서류⋅현장 평가 보고 서식 118 붙임 5. 현장 평가 안내 자료(평가위원용)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