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방안
- Alternative Title
- The Measures to Reinforce Teachers
- Author(s)
- 이수정; 김인엽
- Publication Year
- 2015-12-31
- Created
- 2016-04-06
- Keyword
- NCS 기반 교육과정; 전문교과 교사의 수업역량; 수업역량 강화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514
- Abstract
- 이 연구는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들의 수업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책 방안을 발굴하려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을 도출하고, 교사들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①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 준거 마련, ② 국가수준에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실시 및 연수 강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③ 지역교육청 수준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 모니터링 실시 및 행·재정적 지원, ④ 학교 수준에서 ‘산학협동체제 구축’을 통한 경쟁력 강화, ⑤ 연구기관 수준에서표준화된 ‘학습모듈 패키지’개발 및 보급, ⑥ 개별 교사 및 학습공동체 중심으로 수업 경쟁력 제고 등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NCS 및 NCS 학습모듈이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수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관련 범 부처 간 협의체(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를 통한 정책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discover the institutional measures to reinforce teachers' lesson competence in accordance with the introduction of NCS-based curriculum. Drawing professional teachers' competence to practice lessons in accordance with the introduction of NCS-based curriculum, and also verifying the awareness and demands of the curriculum through an expert council and Delphi method, the institutional measures were drawn.
- Table Of Contents
- Ⅰ. 배경 및 문제점 2
Ⅱ. 조사 및 분석 결과 7
Ⅲ. 정책 제언 13
Ⅳ. 기대 효과 23
참고문헌 24
Abstract 25
[부록] 26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수정. (2015-12-31).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방안.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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