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운영 매뉴얼
- Alternative Title
- 성공적인 글로벌 현장학습 준비서 ②
- Author(s)
- 조희경; 박동열; 송기원
- Publication Year
- 2016-04-30
- Created
- 2016-04-22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525
- Abstract
- ❏ 필요성
◦ 글로벌 현장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술 강국의 선진 기술 습득 및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 제공으로 취업 역량 제고
※ 학생들에게 적합한 글로벌 마인드(자기주도성, 적응력), 의사소통능력, 새로운 선진기술 습득·체험 기회를 제공
◦ 글로벌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성장동력, 전략산업분야 등 국제경쟁력을 갖춘 맞춤형 전문 기술·기능 인재 양성
- Table Of Contents
- ■ 2016년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 역량강화사업 기본계획_1
Ⅰ. 추진 배경_5
Ⅱ. 주요 성과 및 검토 사항_6
Ⅲ. 목표 및 추진 전략_8
Ⅳ. 2016년도 사업 추진계획_9
1. 사업 개요 9
2. 중점 추진계획 10
3. 사업단 평가 14
4. 선정 사업단 관리 및 운영 15
5. 사업단 지원 체계 17
Ⅴ. 홍보 계획_18
Ⅵ. 추진 일정_19
■ 2016년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현장학습 사업운영 매뉴얼_21
제1장 글로벌현장학습 사업 개요_29
1. 글로벌현장학습 사업 배경 및 목적 31
2. 글로벌현장학습 사업 추진 절차 및 체제 33
3. 글로벌현장학습 운영 매뉴얼 개발 및 활용 35
4. 기대효과 37
제2장 글로벌현장학습 사업 운영_39
1. 글로벌현장학습 사업공고 및 사업단 선정 42
1-1. 기본계획 수립 42
1-2. 사업 신청 43
1-3. 사업단 선정 46
1-4. 예산지원 49
1-5. 사업계획서 수정 및 보완 제출 50
2. 글로벌현장학습 사업 운영 51
2-1. 학생 선발 51
2-2. 학생 인·적성 검사 53
2-3. 사전설문조사(공통) 54
2-3-1. (학생용)사전설문조사 54
2-3-2. (교사용)사전설문조사 54
2-4. 중개업체 선정 및 계약 55
2-5. 사전준비 58
2-5-1. 사전준비사항 58
2-5-2. 해외 파견기관과의 협의 61
2-6. 사전교육 63
2-6-1. (선발전)학생사전교육 63
2-6-2. (선발후)학생사전교육 67
2-6-3. 사업단 담당자 연수 71
2-6-4. 사전설명회 72
2-7. HI-FIVE 커뮤니티 76
2-8. 현장학습(현지파견) 78
2-8-1. 현지 오리엔테이션 79
2-8-2. 현지 프로그램 운영 80
2-8-3. 현지 학생관리 83
2-8-4. 긴급 상황 발생 시 대응 방안 88
2-8-5. 현장점검 90
2-8-6. 중도포기자 관련 처리 기준 마련 91
3. 성과분석 및 사후관리 92
3-1. 성과분석 92
3-2. 사업 홍보 93
3-3. 성과발표회 개최 95
3-3-1. (공동)성과발표회 개최 95
3-3-2. (자체)성과발표회 개최 95
3-4. 향후 취업지원방안 모색 96
4. 사업 종료 97
4-1. 사업결과 보고 97
5. 기타 98
5-1. 파견학생 수기공모전 98
5-2. 사업단협의체 운영 99
부 록_101
부록 1. (양식) 2016년 사업단 사업계획서(예:자유공모_학교사업단) 103
부록 2. (양식) (작성 예)과업지시서 표준(안) 128
부록 3. 표준협약서 국문양식(예) 132
부록 4. 표준협약서 영문양식(예) 137
부록 5. (양식) 학생 서약서 143
부록 6. (양식) 학부모 서약서 144
부록 7. 학생 학부모 사전설명회 배포자료 145
부록 8. (양식) 실습일지 161
부록 9. (양식) 중도 포기서 162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조희경. (2016-04-30). 2016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운영 매뉴얼.
- Type
- Book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