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환경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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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영민문한나허영준임호권
Publication Year
2016-02-29
Created
2016-05-16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53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특성화고·마이스터고·전문계학과가 설치된 일반고의 교육과정에 NCS를 도입함으로써 발생되는 교육과정 운영상의 변화에 대응하고, 안정적으로 NCS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요구되는 인적·물적 환경 구성에 합리적 지원의 준거가 되는 교원수급기준안 및 시설·설비 기준안에 대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여 제공하는 데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6
제2장 교원수급 및 시설・설비 기준안 변인 분석_15
제1절 NCS기반 고교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학교 현장의 변화 및 환경 개선 시사점 17
제2절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운영을 위한 교원 수급 기준안 변인 분석 40
제3절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시설・설비 기준안 요인 분석 62
제3장 교원 수급 기준안 개발_81
제1절 교원 수급 기준안 개발 기본 방향 83
제2절 교원 수급 기준 변인 도출 85
제3절 교원 수급 기준 변인에 대한 적정성 검증 87
제4절 교원 수급 기준안 확정 133
제5절 교원 수급 기준안을 활용한 기준학과별 소요 교원 산출 141
제6절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원 소요 예상 전망 151
제4장 시설・설비 기준안 개발_153
제1절 시설・설비 기준안 개발 기본 방향 155
제2절 시설・설비 기준안 요소 도출 156
제3절 시설・설비 기준안 요소에 대한 적정성 검증 160
제4절 시설・설비 기준안 확정 205
제5절 기준학과별 시설・설비 기준안 활용 예시 213
제6절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설비 확충 비용 소요 전망 228
제5장 결론 및 제언_231
참고문헌_239
부 록_241
<부록 1> 전문가 구성 명단 243
<부록 2> 교원 수급 기준안 변인에 관한 2차 전문가 분석 결과 248
<부록 3> 교원 수급 기준안 변인에 관한 3차 전문가 분석 결과 253
<부록 4> 교육과정 편성표에 의한 교원 수 산출 예시 261
Publisher
교육부, 전라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영민. (2016-02-29).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환경 개선 방안.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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