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는 교육개혁의 핵심 과제로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 교육 실현을 모토로 하고 있음. 이를 위해 정부는 학교 교육을 토론·실습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함으로써 시험 위주의 강의식 교육을 대신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음. -학교 교육과정과 다양한 체험활동의 접목은 자유학기제 운영의 성패가 달린 핵심적인 사안이라 할 수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I부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 과업 개요_1 제1장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배경과 목적_3 제1절 자유학기제 도입과 진로체험 활동의 확장 5 제2절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의 기능과 역할 10 제3절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의 정책지원 추진 체계 13 제2장 정책 추진 체계와 주요 과업_17 제1절 정책 추진 체계 19 제2절 주요 추진 과업 26 제3절 보고서 구성 및 내용 29 제3장 2015년 주요 추진 내용 및 향후 방향_33 제1절 정책 추진의 주요 성과 35 제2절 향후 정책 추진 방향 38 제II부 세부 과업_45 제1장 찾아가는 진로체험지원단 구축·운영_47 제1절 민간 부문 연계 강화 및 질 제고 49 제2절 글로벌 기관 연계 활성화 67 제3절 진로체험 미디어 콘텐츠 개발 117 제2장 진로체험버스 시범운영_147 제1절 사업 개요 149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경과 150 제3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186 제3장 농어촌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_191 제1절 사업 개요 193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경과 195 제3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241 제4장 특성화고 연계 자유학기제 운영 프로그램 개발_243 제1절 사업 개요 245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경과 247 제3절 성과 및 향후 운영 방향 279 참고문헌_349 부 록_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