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정책이 지향하는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꿈과 끼’를 찾는 교육임. 이는 학생들의 ‘진로’ 체험활동을 자유학기제의 단순하고 부분적인 차원이나 교육의 보완적 기능 정도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본질적으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시사함. -자유학기제의 핵심 영역인 ‘자유학기 활동’은 진로탐색/주제선택/예술·체육/동아리 활동의 4개 분야임.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진로체험과 직간접적으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음. -진로탐색 활동을 비롯한 주제선택 활동 및 예술ㆍ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에서의 강조점은 학생들이 체험을 통하여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임. -자유학기제 기간 중 교과 운영에 있어서도 학생들의 참여 및 활동형 수업, 교과 융합 및 프로젝트 수업 등을 통한 실생활 연계 수업을 강조함. 이러한 방향은 교과와 연계한 진로체험 활동의 비중이 커질 여지를 폭넓게 열어 놓은 것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자유학기ㆍ진로체험지원센터와 자유학기ㆍ진로체험활동 기반 구축 관련 자유학기・진로체험 웹진 제작 및 보급 사업_1 제1절 자유학기ㆍ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배경과 목적 3 제2절 자유학기ㆍ진로체험지원센터 정책 추진 체계 8 제3절 보고서 구성 및 체계 15 제2장 자유학기ㆍ진로체험활동 기반 구축 관련 사업 추진 내용_19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1 제2절 주요 추진 내용 23 제3절 자유학기・진로체험 웹진 구독신청 및 발송현황 26 제3장 자유학기ㆍ진로체험 웹진 콘텐츠 세부 내용_29 제1절 웹진 콘텐츠 개요 31 제2절 웹진 콘텐츠 세부 내용 33 제3절 꿈트리 오프라인 세부 내용 51 제4장 성과 및 향후 운영 방안_53 제1절 사업의 핵심 성과 55 제2절 향후 사업의 운영 방안 55 참고문헌_57 부 록_59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승보. (2016-03-31). 자유학기·진로체험활동 기반 구축 인식 제고. 2015년 자유학기제 지원센터 운영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