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진로체험활동 기반 구축 인식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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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승보김영식임해경김효정
Publication Year
2016-03-31
Created
2016-06-07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540
Abstract
자유학기제 정책이 지향하는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꿈과 끼’를 찾는 교육임. 이는 학생들의 ‘진로’ 체험활동을 자유학기제의 단순하고 부분적인 차원이나 교육의 보완적 기능 정도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본질적으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시사함.
-자유학기제의 핵심 영역인 ‘자유학기 활동’은 진로탐색/주제선택/예술·체육/동아리 활동의 4개 분야임.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진로체험과 직간접적으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음.
-진로탐색 활동을 비롯한 주제선택 활동 및 예술ㆍ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에서의 강조점은 학생들이 체험을 통하여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임.
-자유학기제 기간 중 교과 운영에 있어서도 학생들의 참여 및 활동형 수업, 교과 융합 및 프로젝트 수업 등을 통한 실생활 연계 수업을 강조함. 이러한 방향은 교과와 연계한 진로체험 활동의 비중이 커질 여지를 폭넓게 열어 놓은 것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자유학기ㆍ진로체험지원센터와 자유학기ㆍ진로체험활동 기반 구축 관련 자유학기・진로체험 웹진 제작 및 보급 사업_1
제1절 자유학기ㆍ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배경과 목적 3
제2절 자유학기ㆍ진로체험지원센터 정책 추진 체계 8
제3절 보고서 구성 및 체계 15
제2장 자유학기ㆍ진로체험활동 기반 구축 관련 사업 추진 내용_19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1
제2절 주요 추진 내용 23
제3절 자유학기・진로체험 웹진 구독신청 및 발송현황 26
제3장 자유학기ㆍ진로체험 웹진 콘텐츠 세부 내용_29
제1절 웹진 콘텐츠 개요 31
제2절 웹진 콘텐츠 세부 내용 33
제3절 꿈트리 오프라인 세부 내용 51
제4장 성과 및 향후 운영 방안_53
제1절 사업의 핵심 성과 55
제2절 향후 사업의 운영 방안 55
참고문헌_57
부 록_59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승보. (2016-03-31). 자유학기·진로체험활동 기반 구축 인식 제고. 2015년 자유학기제 지원센터 운영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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