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Supporting Project for Innovating High School Level Vocation Educational System - Meister High School Support Center Promotion Project 6. Supporting the Development of Meister High School Staffs Capability
이 연구는 마이스터고 교원의 역량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량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역량 향상을 위한 마이스터고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를 개발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이 연구사업의 세부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교원의 역량 요소를 도출한다. 둘째, 마이스터고 교원의 역량개발 지원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셋째,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적용 사례를 개발한다.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3 4. 연구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7 1. 직업환경변화와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원 7 2. 교원 역량 16 Ⅲ.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 영역 및 요소 개발 33 1. 델파이 조사 33 2. 마이스터고 교원 대상 설문 조사 93 3. 마이스터고 산학겸임교사 대상 설문 조사 245 4. 요약 및 시사점 281 Ⅳ.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 지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289 1.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 지원 연수 현황 289 2.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개발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320 Ⅴ. 마이스터고 교원 교수․학습 역량 지원 329 1.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개요 329 2. 프로젝트기반 학습 사례집 구성 및 실례 336 Ⅵ. 마이스터고 교원의 역량 강화 지원 방안 359 참고문헌 365 부록 373 【부록 1】1차 델파이 조사지 375 【부록 2】2차 델파이 조사지 393 【부록 3】3차 델파이 조사지 413 【부록 4】마이스터고 교원 대상 설문 조사지 427 【부록 5】마이스터고 교원 대상 설문 조사 사후 분석표 437 【부록 6】마이스터고 산학겸임교사 대상 설문지 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