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긍정적 자아개념을 강화하고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의 대인관계능력 및 의사소통역량을 발전시킨다. (2) 직업세계의 다양함과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이해하고 직업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과 진취적 태도를 갖춘다. (3)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하여 중학교 이후의 교육 및 직업 정보를 파악하고, 관심 분야의 진로경로를 탐색하는 역량을 기른다. (4)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목표를 수립하고, 중학교 이후의 진로를 다양하고 창의적 으로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Table Of Contents
MⅠ 1.1.1 A1 진로의 의미 13 MⅠ 1.1.1 A2 생활 속의 행복 찾기 15 MⅠ 1.1.2 A1 나를 광고하기 16 MⅠ 1.1.3 A1 나는 누구인가? 18 MⅠ 1.1.3 A2 내가 보는 ‘나’와 다른 사람이 보는 ‘나’ 19 MⅠ 1.1.4 A1 나의 강점 발견하기 22 MⅠ 1.1.4 A2 시간 관리 방해 요인 점검 24 MⅠ 1.1.4 A3 시간관리 우선순위 25 MⅠ 1.1.4 A4 내가 잘 하는 것 27 MⅠ 1.2.1 A1 나의 직업적성 알아보기 28 MⅠ 1.2.1 A2 적성카드로 알아보는 직업적성 30 MⅠ 1.2.1 A3 나의 직업흥미 알아보기 36 MⅠ 1.2.1 A4 나의 역할 모델 38 MⅠ 1.2.2 A1 직업가치관 탐색1 39 MⅠ 1.2.2 A2 직업가치관 탐색2 41 MⅠ 1.2.2 A3 성격 특성 탐색 43 MⅠ 1.2.3 A1 적성과 흥미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 45 MⅠ 1.2.3 A2 직업적성검사와 직업흥미검사 관계 살펴보기 46 MⅠ 2.1.1 A1 나의 친구 48 MⅠ 2.1.1 A2 나의 대인관계 능력 알아보기 50 MⅠ 2.1.1 A3 바람직한 대인관계 52 MⅠ 2.1.2 A1 ‘다름’에 대한 이해와 존중 53 MⅠ 2.1.3 A1 진로체험의 자세 55 MⅠ 2.2.1 A1 나의 의사소통 방법 살펴보기 57 MⅠ 2.2.1 A2 상상 나무 그리기와 이야기 전달 58 MⅠ 2.2.2 A1 나 전달법 63 MⅠ 2.2.2 A2 눈으로 말해요 65 MⅡ 1.1.1 A1 내가 생각하는 직업이란? 71 MⅡ 1.1.1 A2 나의 직업 인식수준 73 MⅡ 1.1.1 A3 직업은 나에게 무엇인가? 76 MⅡ 1.1.1 A4 직업일까? 아닐까? 79 MⅡ 1.1.2 A1 생활 속의 직업세계 80 MⅡ 1.1.2 A2 다양한 직업세계 알아보기 82 MⅡ 1.2.1 A1 기술변화에 따른 직업 변화 탐구 84 MⅡ 1.2.1 A2 인터넷의 발달로 새롭게 나타난 직업 85 MⅡ 1.2.2 A1 새로 등장한 직업 찾기 87 MⅡ 1.2.2 A2 지금은 사라진 직업들 88 MⅡ 1.2.2 A3 미래의 교육 89 MⅡ 1.2.3 A1 희망직업의 미래 그려보기 90 MⅡ 1.2.3 A2 새로운 직업 상상해보기 91 MⅡ 1.2.3 A3 신생 및 이색 직업 알아보기 92 MⅡ 1.3.1 A1 공동체 놀이를 통한 창업가 정신 알기 93 MⅡ 1.3.1 A2 결말이 있는 이야기 만들기를 통한 창업가 정신 알기 95 MⅡ 1.3.2 A1 그들은 왜 창업을 선택했을까? 98 MⅡ 1.3.2 A2 창업 스토리 만화로 표현하기 100 MⅡ 1.3.3 A1 상상을 현실로! 103 MⅡ 1.3.3 A2 신상품 박람회 105 MⅡ 2.1.1 A1 직업을 가져야 할까? 107 MⅡ 2.1.2 A1 20년 후의 나에게 하는 인터뷰 108 MⅡ 2.1.2 A2 내가 희망하는 미래의 나에게 쓰는 편지 109 MⅡ 2.2.1 A1 직업윤리 생각해보기 110 MⅡ 2.2.2 A1 근로자의 기본권에 대한 나의 지식과 권리 111 MⅡ 2.3.1 A1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살펴보기 113 MⅡ 2.3.2 A1 직업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 극복하기 115 MⅢ 1.1.1 A1 배우는 즐거움 119 MⅢ 1.1.2 A1 공부 방법 진단 검사 121 MⅢ 1.1.2 A2 나의 시험 불안 정도는? 124 MⅢ 1.1.2 A3 공부의 방해꾼 점검하기 126 MⅢ 1.1.2 A4 공부의 방해꾼 잡기 127 MⅢ 1.2.1 A1 고등학교 유형 및 특성 찾아보기 128 MⅢ 1.2.1 A2 특성화고! 그것이 알고 싶다 129 MⅢ 1.2.2 A1 고교 선택에서 생각해야 할 일들 130 MⅢ 2.1.1 A1 나의 직업 정보 획득 경로 점검 131 MⅢ 2.1.1 A2 여러 경로로 직업 찾아보기 132 MⅢ 2.1.1 A3 직업퍼즐 135 MⅢ 2.1.1 A4 직업퀴즈 140 MⅢ 2.1.1 A5 관심 직업 탐색하기 141 MⅢ 2.1.2 A1 맞춤식 진로체험 설계해 보기 142 MⅢ 2.1.2 A2 현장체험 144 MⅢ 2.2.1 A1 새로운 직업, 미디어로 체험하기 153 MⅢ 2.2.1 A2 흥미로운 직업, 미디어로 체험하기 154 MⅢ 2.2.1 A3 창업 이야기, 미디어로 체험하기 155 MⅢ 2.2.2 A1 역할 모델 따라잡기 156 MⅢ 2.2.3 A1 그들이 알고 싶다 158 MⅢ 2.2.3 A2 우리 시대의 직업 멘토를 찾아서 160 MⅣ 1.1.1 A1 진로의사결정 고정관념 알아보기 165 MⅣ 1.1.2 A1 직업을 바꾼 사람들 166 MⅣ 1.2.1 A1 진로장벽을 경험하고 극복한 사례 기사 만들기 167 MⅣ 1.2.2 A1 내가 만난 진로장벽 169 MⅣ 2.1.1 A1 미래 나의 회사 만들기 170 MⅣ 2.1.2 A1 나의 미래 진로 경로 172 MⅣ 2.1.3 A1 나의 미래 진로 173 MⅣ 2.1.3 A2 세부 진로 계획 작성하기 174 MⅣ 2.1.4 A1 자신의 진로목표와 관련된 학교 활동 계획하기 175 MⅣ 2.2.1 A1 희망 고등학교 선택하기 177 MⅣ 2.2.1 A2 고교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 비교표 작성 178 MⅣ 2.2.2 A1 내가 가고 싶은 학교 방문하기 179 MⅣ 2.2.2 A2 진학 희망 고등학교 알아보기 181 MⅣ 2.2.2 A3 내가 가고 싶은 고등학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까? 184 MⅣ 2.2.2 A4 고등학교 지원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 185 MⅣ 2.2.3 A1. 고등학생이 된 나의 모습 상상하기 187 MⅣ 2.2.3 A2. 고등학교 생활을 계획하고 준비하기 188 MⅣ 2.2.4 A1 나의 건강관리 189 MⅣ 2.2.4 A2 ‘돈’ 이란? 190 MⅣ 2.2.4 A3 지출기록장 기록하기 191 MⅣ 2.2.5 A1 우리 학교, 지역사회 진로 교육 자원 알아보기 19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Citation
손유미. (2015-12-31). 창의적 진로개발 : 중학교 [개정판].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