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진로개발 : 일반고 [개정판]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손유미이윤진김현진이영선고수영
Publication Year
2015-12-31
Created
2016-06-2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562
Abstract
(1) 자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직업 생활에 필요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을 발전시킨다.
(2)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가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비하는 역량을 기르고 건강한 직업의식과 태도를 갖춘다.
(3) 자신의 관심 직업, 전공, 고등교육 기회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기른다.
(4) 자신의 진로목표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이후 진로에 대하여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상황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기른다.
Table Of Contents
MⅠ 1.1.1 A1 진로의 의미 13
MⅠ 1.1.1 A2 생활 속의 행복 찾기 15
MⅠ 1.1.2 A1 나를 광고하기 16
MⅠ 1.1.3 A1 나는 누구인가? 18
MⅠ 1.1.3 A2 내가 보는 ‘나’와 다른 사람이 보는 ‘나’ 19
MⅠ 1.1.4 A1 나의 강점 발견하기 22
MⅠ 1.1.4 A2 시간 관리 방해 요인 점검 24
MⅠ 1.1.4 A3 시간관리 우선순위 25
MⅠ 1.1.4 A4 내가 잘 하는 것 27
MⅠ 1.2.1 A1 나의 직업적성 알아보기 28
MⅠ 1.2.1 A2 적성카드로 알아보는 직업적성 30
MⅠ 1.2.1 A3 나의 직업흥미 알아보기 36
MⅠ 1.2.1 A4 나의 역할 모델 38
MⅠ 1.2.2 A1 직업가치관 탐색1 39
MⅠ 1.2.2 A2 직업가치관 탐색2 41
MⅠ 1.2.2 A3 성격 특성 탐색 43
MⅠ 1.2.3 A1 적성과 흥미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 45
MⅠ 1.2.3 A2 직업적성검사와 직업흥미검사 관계 살펴보기 46
MⅠ 2.1.1 A1 나의 친구 48
MⅠ 2.1.1 A2 나의 대인관계 능력 알아보기 50
MⅠ 2.1.1 A3 바람직한 대인관계 52
MⅠ 2.1.2 A1 ‘다름’에 대한 이해와 존중 53
MⅠ 2.1.3 A1 진로체험의 자세 55
MⅠ 2.2.1 A1 나의 의사소통 방법 살펴보기 57
MⅠ 2.2.1 A2 상상 나무 그리기와 이야기 전달 58
MⅠ 2.2.2 A1 나 전달법 63
MⅠ 2.2.2 A2 눈으로 말해요 65
MⅡ 1.1.1 A1 내가 생각하는 직업이란? 71
MⅡ 1.1.1 A2 나의 직업 인식수준 73
MⅡ 1.1.1 A3 직업은 나에게 무엇인가? 76
MⅡ 1.1.1 A4 직업일까? 아닐까? 79
MⅡ 1.1.2 A1 생활 속의 직업세계 80
MⅡ 1.1.2 A2 다양한 직업세계 알아보기 82
MⅡ 1.2.1 A1 기술변화에 따른 직업 변화 탐구 84
MⅡ 1.2.1 A2 인터넷의 발달로 새롭게 나타난 직업 85
MⅡ 1.2.2 A1 새로 등장한 직업 찾기 87
MⅡ 1.2.2 A2 지금은 사라진 직업들 88
MⅡ 1.2.2 A3 미래의 교육 89
MⅡ 1.2.3 A1 희망직업의 미래 그려보기 90
MⅡ 1.2.3 A2 새로운 직업 상상해보기 91
MⅡ 1.2.3 A3 신생 및 이색 직업 알아보기 92
MⅡ 1.3.1 A1 공동체 놀이를 통한 창업가 정신 알기 93
MⅡ 1.3.1 A2 결말이 있는 이야기 만들기를 통한 창업가 정신 알기 95
MⅡ 1.3.2 A1 그들은 왜 창업을 선택했을까? 98
MⅡ 1.3.2 A2 창업 스토리 만화로 표현하기 100
MⅡ 1.3.3 A1 상상을 현실로! 103
MⅡ 1.3.3 A2 신상품 박람회 105
MⅡ 2.1.1 A1 직업을 가져야 할까? 107
MⅡ 2.1.2 A1 20년 후의 나에게 하는 인터뷰 108
MⅡ 2.1.2 A2 내가 희망하는 미래의 나에게 쓰는 편지 109
MⅡ 2.2.1 A1 직업윤리 생각해보기 110
MⅡ 2.2.2 A1 근로자의 기본권에 대한 나의 지식과 권리 111
MⅡ 2.3.1 A1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살펴보기 113
MⅡ 2.3.2 A1 직업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 극복하기 115
MⅢ 1.1.1 A1 배우는 즐거움 119
MⅢ 1.1.2 A1 공부 방법 진단 검사 121
MⅢ 1.1.2 A2 나의 시험 불안 정도는? 124
MⅢ 1.1.2 A3 공부의 방해꾼 점검하기 126
MⅢ 1.1.2 A4 공부의 방해꾼 잡기 127
MⅢ 1.2.1 A1 고등학교 유형 및 특성 찾아보기 128
MⅢ 1.2.1 A2 특성화고! 그것이 알고 싶다 129
MⅢ 1.2.2 A1 고교 선택에서 생각해야 할 일들 130
MⅢ 2.1.1 A1 나의 직업 정보 획득 경로 점검 131
MⅢ 2.1.1 A2 여러 경로로 직업 찾아보기 132
MⅢ 2.1.1 A3 직업퍼즐 135
MⅢ 2.1.1 A4 직업퀴즈 140
MⅢ 2.1.1 A5 관심 직업 탐색하기 141
MⅢ 2.1.2 A1 맞춤식 진로체험 설계해 보기 142
MⅢ 2.1.2 A2 현장체험 144
MⅢ 2.2.1 A1 새로운 직업, 미디어로 체험하기 153
MⅢ 2.2.1 A2 흥미로운 직업, 미디어로 체험하기 154
MⅢ 2.2.1 A3 창업 이야기, 미디어로 체험하기 155
MⅢ 2.2.2 A1 역할 모델 따라잡기 156
MⅢ 2.2.3 A1 그들이 알고 싶다 158
MⅢ 2.2.3 A2 우리 시대의 직업 멘토를 찾아서 160
MⅣ 1.1.1 A1 진로의사결정 고정관념 알아보기 165
MⅣ 1.1.2 A1 직업을 바꾼 사람들 166
MⅣ 1.2.1 A1 진로장벽을 경험하고 극복한 사례 기사 만들기 167
MⅣ 1.2.2 A1 내가 만난 진로장벽 169
MⅣ 2.1.1 A1 미래 나의 회사 만들기 170
MⅣ 2.1.2 A1 나의 미래 진로 경로 172
MⅣ 2.1.3 A1 나의 미래 진로 173
MⅣ 2.1.3 A2 세부 진로 계획 작성하기 174
MⅣ 2.1.4 A1 자신의 진로목표와 관련된 학교 활동 계획하기 175
MⅣ 2.2.1 A1 희망 고등학교 선택하기 177
MⅣ 2.2.1 A2 고교 선택을 위한 의사결정 비교표 작성 178
MⅣ 2.2.2 A1 내가 가고 싶은 학교 방문하기 179
MⅣ 2.2.2 A2 진학 희망 고등학교 알아보기 181
MⅣ 2.2.2 A3 내가 가고 싶은 고등학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까? 184
MⅣ 2.2.2 A4 고등학교 지원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 185
MⅣ 2.2.3 A1. 고등학생이 된 나의 모습 상상하기 187
MⅣ 2.2.3 A2. 고등학교 생활을 계획하고 준비하기 188
MⅣ 2.2.4 A1 나의 건강관리 189
MⅣ 2.2.4 A2 ‘돈’ 이란? 190
MⅣ 2.2.4 A3 지출기록장 기록하기 191
MⅣ 2.2.5 A1 우리 학교, 지역사회 진로 교육 자원 알아보기 19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부
Citation
손유미. (2015-12-31). 창의적 진로개발 : 일반고 [개정판].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