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T 학사 커리큘럼 진단 컨설팅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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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황규희강경종
Publication Year
2016-06-22
Created
2016-07-1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570
Abstract
UST 커리큘럼 현황 진단과 개선필요 사항 도출
- 현재 운영 중인 70개의 전공 중 12개 전공에 대한 중점 분석 및 진단
- 국내외 주요 과기특성화대학, 국가연구소대학 등과 비교
커리큘럼 방향성 제시
- 한국정부의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기본 방향과 국내외 과기인력 양성의 현황 및 추진 사항을 참조하여 UST 인력양성의 지향성 제시
- UST 특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커리큘럼의 운영 방향 제시
커리큘럼 모델 확산 및 정착을 위한 방안 제시
- 커리큘럼 모델 제시
- 전공별 특수성의 고려 방안 제시: 전공별 특성에 따른 커리큘럼 설계방법 모형 제시
- 커리큘럼 모델을 확산 적용하고 정착시키기 위한 단기 전략 제시
- 커리큘럼 내실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 제시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_1
1.1 연구의 필요성 3
1.2 연구의 목적 3
제2장 기초연구와 분석방법_15
2.1 UST와 도제학습 17
2.2 해외 유관 사례 29
2.3 교육과정 분석방법 34
제3장 교과구성 분석 및 진단_47
3.1 전체 현황 분석 49
3.2 상세분석 4개 전공 54
3.3 기초분석 한정 8개 전공 89
제4장 UST 커리큘럼 모형_131
4.1 커리큘럼 개발방법 133
4.2 UST 커리큘럼 모형 개발과 확산 137
4.3 UST 발전을 위한 추진전략 141
참고자료_145
부록_153
0. 국내외 유관 전공 교과목 및 커리큘럼 비교 155
1. 교육과정개발 1단계: 관련 교과목 정리(10개 전공) 187
2. 교육과정개발 2단계: 관련 직업 요구분석(12개 전공) 203
3. 교육과정개발 3단계: 직무-교과목 매핑(12개 전공) 252
4. 교육과정개발 4단계: 교과목 Profile(5개 전공) 315
5. 교육과정개발 5단계: 이수로드맵(4개 전공) 335
6. 교육과정개발 6단계: 강의 계획표(4개 전공) 339
Publisher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황규희. (2016-06-22). UST 학사 커리큘럼 진단 컨설팅 용역.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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