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T 커리큘럼 현황 진단과 개선필요 사항 도출 - 현재 운영 중인 70개의 전공 중 12개 전공에 대한 중점 분석 및 진단 - 국내외 주요 과기특성화대학, 국가연구소대학 등과 비교 커리큘럼 방향성 제시 - 한국정부의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기본 방향과 국내외 과기인력 양성의 현황 및 추진 사항을 참조하여 UST 인력양성의 지향성 제시 - UST 특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커리큘럼의 운영 방향 제시 커리큘럼 모델 확산 및 정착을 위한 방안 제시 - 커리큘럼 모델 제시 - 전공별 특수성의 고려 방안 제시: 전공별 특성에 따른 커리큘럼 설계방법 모형 제시 - 커리큘럼 모델을 확산 적용하고 정착시키기 위한 단기 전략 제시 - 커리큘럼 내실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 제시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_1 1.1 연구의 필요성 3 1.2 연구의 목적 3 제2장 기초연구와 분석방법_15 2.1 UST와 도제학습 17 2.2 해외 유관 사례 29 2.3 교육과정 분석방법 34 제3장 교과구성 분석 및 진단_47 3.1 전체 현황 분석 49 3.2 상세분석 4개 전공 54 3.3 기초분석 한정 8개 전공 89 제4장 UST 커리큘럼 모형_131 4.1 커리큘럼 개발방법 133 4.2 UST 커리큘럼 모형 개발과 확산 137 4.3 UST 발전을 위한 추진전략 141 참고자료_145 부록_153 0. 국내외 유관 전공 교과목 및 커리큘럼 비교 155 1. 교육과정개발 1단계: 관련 교과목 정리(10개 전공) 187 2. 교육과정개발 2단계: 관련 직업 요구분석(12개 전공) 203 3. 교육과정개발 3단계: 직무-교과목 매핑(12개 전공) 252 4. 교육과정개발 4단계: 교과목 Profile(5개 전공) 315 5. 교육과정개발 5단계: 이수로드맵(4개 전공) 335 6. 교육과정개발 6단계: 강의 계획표(4개 전공)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