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K-CESA: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이하 K-CESA)은 2006년부터 진행된 기초연구―대학생 능력평가제도 도입 방안 연구,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선정 및 문항개발연구―를 시작으로, 2009년 핵심역량 영역 구성과 영역별 진단 문항 개발을 완료하고 2010년 온라인 진단 시스템 구축과 테스트를 진행하여 4년제 및 전문대학 등에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진단하는 도구로 제공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K-CESA진단지원 사업의 개요_1 제1절 사업의 추진경과와 현황 3 제2절 사업의 주요내용과 방법 7 제2장 K-CESA 진단 시스템_11 제1절 K-CESA 진단 과정 13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15 제3절 K-CESA 진단영역별 구성 21 1. 자기관리역량 21 2. 대인관계역량 23 3.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27 4. 글로벌역량 29 5. 의사소통역량 32 6. 종합적 사고력 36 제3장 K-CESA 운영 시스템의 구성_41 제1절 관리자시스템 43 제2절 채점자시스템 45 제3절 대학담당자시스템 47 제4장 2015년도 K-CESA 진단 결과_51 제1절 2015년도 K-CESA 진단 현황 53 제2절 대학별 결과보고서 구성 54 제3절 2015년도 K-CESA 참여대학 결과 요약 57 참고문헌_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