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 계획(2008)은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서, 핵심적인 도입 취지는 소질과 적성에 따라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장래 희망과 비전을 제시해 주는데 있다. 이는 안정적 취업을 통한 경력개발과 직장 내 학위취득이 가능한 우수 특성화고를 마이스터고로 집중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 정책의 주요 내용은 ① ‘마이스터’ 성장경로(Career Path) 확립, ② ‘마이스터고’ 교육 규제 개혁, ③ 국가적 지원·육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5 제3절 사업 추진 방법 6 제2장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과 추진 경과_13 제1절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 도입 15 제2절 마이스터고 육성 추진 경과 17 제3절 마이스터고 관련 정책 동향 32 제3장 마이스터고 추진상황 점검회의_49 제1절 추진상황 점검회의 추진 경과 51 제2절 2015년~2016년 추진상황 점검회의 결과(’15. 11 ~ ’16. 4, 46차 ~ 47차) 63 제4장 마이스터고 운영 현황 모니터링_69 제1절 영역・항목별 모니터링 결과 71 제2절 모니터링 결과 시사점 166 제5장 마이스터고 운영점검 지원_169 제1절 8・9차 마이스터고 1차년도 중간점검(’15. 7.) 171 제2절 7차 마이스터고 2차년도 운영점검(연차평가) 192 제3절 8・9차 마이스터고 1차년도 운영점검(연차평가) 216 제6장 마이스터고 성과관리 체계_243 제1절 2기 마이스터고 중간평가 245 제2절 1기 마이스터고 운영성과 평가 293 참고문헌_297 부 록_301
Publisher
교육부, 인천광역시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종우. (2016-05-31). 마이스터고 운영 모니터링 및 컨설팅. 2015년 마이스터고지원센터 운영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