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의 목적은 일학습병행 내·외부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것임. 추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음. 첫째,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체계(안) 구축을 토대로 평가 운영 모델(안)을 도출함. 둘째,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주체, 절차, 평가 방법 활용 등 평가 관련 정보를 수록한 평가 운영 가이드라인을 개발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추진 절차 및 방법 5 제3절 사업 내용 8 제2장 직업교육훈련 역량평가 관련 국내·외 사례연구_9 제1절 국내 NCS 기반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훈련생 역량평가 체계 비교 11 제2절 국외 도제훈련 평가체계 비교 28 제3장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실태조사 및 분석_33 제1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실태조사 개요 35 제2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실태조사 실시 37 제3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실태조사 분석 결과 41 제3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방법 48 제4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우수 운영 사례 발굴 57 제4장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운영 모델(안) 개발_71 제1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운영 모델(안) 개발 절차 73 제2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체계(안) 구축 86 제3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운영 모델(안) 도출 95 제4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개요 97 제5장 정책 제언_99 제1절 내부 평가 영역 101 제2절 외부 평가 영역 104 제3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체계 구축 관련 운영 방안 106 부 록_115 [부록 1] 온라인 설문조사지 (Ⅰ) -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대상 설문조사 117 [부록 2] 학습근로자 자기평가서(샘플) ― 내부평가용 128 [부록 3]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가이드라인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