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개발 사업 :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NCS 기반 전공교과 편성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대영이민욱인효연권재길맹보학박정숙이중섭최정이
Publication Year
2016-12-20
Created
2016-12-2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614
Abstract
능력 중심 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 체제 구축 및 활용 확산
-능력 중심 사회 구현을 위해 NCS 개발이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고, 최근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에서의 NCS 활용을 확산하기 위한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음.
-NCS 기반 신직업자격 설계, NCS 기반 훈련 기준 개편 및 훈련 과정 운영, 전문계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및 운영, 전문대학의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공공기관 NCS 기반 채용 도입 등이 이에 해당함(김대영 외, 2015).
산업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 노력 전개
-교육부는 2015년 전문대학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보급과 교직원 연수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NCS를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였음.
-또한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NCS학습모듈 활용 우수사례집(김대영?현지훈, 2016)을 발간하여 NCS학습모듈을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과 교과 특성별 고려 필요 또는 유의 사항을 전파함으로써 전문대학의 안정적인 NCS 기반 교육과정 실행의 기반을 마련하였음.
전문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논의는 여전히 미진
-한편 그 동안 추진되어 온 위 사항은 산업 현장의 직무와 관련된 전문 지식, 기술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어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직무 능력과 함께 반드시 갖추어야 할 직업기초능력을 어떻게 가르치고 학습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미진한 상황임.
-나아가 직무 능력뿐만 아니라 직업기초능력도 함께 평가를 하는 NCS 기반 능력 중심 채용이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전문대학생들이 입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직업기초능력을 체계적으로 함양하는 것이 더욱 요구됨.
전문대학생의 체계적인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전공교과에서 직업기초능력을 함께 다루는 통합 교과 필요
-현재 전문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육은 주로 별도의 독립된 교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학습자들의 직업기초능력을 보다 체계적,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특정 직무와의 관련성이 높은 교육과정을 기획, 설계, 운영해야 함(박동열?박윤희?정향진, 2005; 이병찬?배은영, 2004; 이정표 외 2004; 이찬?박윤희?정동열, 2014).
-이는 직업기초능력이 대부분의 직업에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능력(이종범 외, 2009; 정철영 외, 2000)이라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지만, 직종 또는 직무에 따라 요구되는 세부 직업기초능력과 그 수준이 상이하기 때문임(이정표 외, 2004; 이종범 외, 2009; 이찬 외, 2014).
전문대학 전공교과에서 직업기초능력을 함께 다룰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가이드라인 및 사례 개발 필요
-따라서 본 사업은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기획, 편성된 NCS 기반 전공 교과에서 직업기초능력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방안에 초점을 둠으로써 학과의 인재 양성 유형, 핵심 직무와 직결된 직업기초능력 향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함.
-또한 각 전문대학이 스스로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NCS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정의 및 행동 사례(안),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NCS 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한 교육과정 편성 절차를 토대로 전문대학의 주요 4대 계열(인문사회, 공학, 자연과학, 예체능)별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 모델을 개발하여 함께 제시할 것임.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추진 경과 6
제2장 사업 추진 결과_15
제1절 NCS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정의 및 행동 사례 17
제2절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19
제3절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편성 절차 24
제4절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33
제3장 결론 및 제언_51
참고문헌_59
부록_별첨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NCS 기반 전공교과 편성을 중심으로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대영. (2016-12-20). 전문대 직업기초능력 활용 교육과정 시범모델 개발 사업 :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NCS 기반 전공교과 편성을 중심으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