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의 목적은 일학습병행제에 우선 자격화, 제도화가 적합한 직종이 어떠한 종목인지를 확인 및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음. 사업 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 사업목표는 다음과 같음. 첫째, 일학습병행 적합 자격 직종 도출을 위한 현황을 분석 둘째, 주요국의 도제 자격 운영 직종 현황 분석 셋째, 일학습병행 자격 적합 직종 도출 넷째, 일학습병행 자격 적합 직종 도출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향후 정책 추진 방향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목적 6 제3절 사업의 추진 방법 및 절차 6 제2장 일학습병행 적합 자격 직종 도출을 위한 현황 분석_11 제1절 NCS기반 자격 개념 및 개발 현황 13 제2절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 확보 가능성 20 제3절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 22 제4절 국가기술자격과 NCS기반 자격의 비교 28 제5절 일학습병행 자격 적합 직종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 의견 33 제3장 주요국의 도제 자격 운영 직종 현황 분석_91 제1절 독일 93 제2절 스위스 99 제3절 영국 101 제4절 호주 103 제5절 스페인 106 제6절 프랑스 111 제7절 종합 118 제4장 일학습병행 자격 적합 직종 도출 결과_127 제1절 도입 가능성이 높은 분야 및 종목(49개 중분류, 224개 자격 종목) 131 제2절 도입 검토 가능 분야 및 종목(71개 중분류, 168개 자격 종목) 138 제3절 도입 가능성이 낮은 분야 및 종목(51개 중분류, 223개 자격 종목) 144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151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안_155 제1절 결론 157 제2절 향후 정책 추진을 위한 제안 160 부 록_167 [부록 1] NCS기반 자격 개발 현황 169 [부록 2]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 192 [부록 3] 독일의 도제 훈련 직종 리스트 210 [부록 4] 스위스의 도제 훈련 직종 리스트 220 [부록 5] 영국의 도제 훈련 직종 리스트 226 [부록 6] 호주의 도제 훈련 직종 리스트 232 [부록 7] 스페인의 도제 훈련 직종 리스트 236 [부록 8] 프랑스의 도제 훈련 직종 리스트 242 [부록 9] NCS 대분류-중분류별 독일, 스위스, 영국, 호주, 스페인, 프랑스의 도제 자격 현황 248 [부록 10] NCS 대분류-중분류별 참여 기업 확보,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 국외 운영 현황 종합 분석표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