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of Trainees’ Competency i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Government-Funded Training Programs in South Korea: Current Status and Suggestions
본 연구에서는 평가의 다양한 측면 중에서 훈련생의 학습 결과에 초점을 둔 역량 평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아울러 NCS 기반 훈련생 역량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 역량 평가 체계의 구축 및 운영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NCS 기반 훈련생 역량 평가의 현황을 살펴본다. 둘째, NCS 기반 훈련생 역량 평가를 위한 평가 체계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한다. 셋째, 평가 결과 검증 및 평가 결과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As a part of a major government project of building infrastructure for the Competency-Oriented Society,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began to be applied to government-funded training programs throughout the entire process of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since 2015. In the NCS-based training programs, there is emphasis on the evaluation of trainees’ competenc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urrent status of evaluation of trainees’ competency in government-funded NCS-based training programs in South Korea, and to make suggestions for its proliferation. Two surveys were conducted and 275 trainers and 33 professors of 33 two to three year colleges responded. Two case studies and three Focus-Group-Interviews were conducted.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3절 연구의 범위 14 제4절 용어의 정의 14 제2장 문헌 분석_17 제1절 이론적 논의 19 제2절 NCS 기반 훈련의 평가 27 제3절 NCS 기반 평가 해외 동향 46 제4절 소결 56 제3장 NCS 기반 훈련생 역량 평가 현황 분석_61 제1절 훈련생 역량 평가 실태 63 제2절 학생 성취도 평가 실태 104 제3절 소결 127 제4장 NCS 기반 훈련생 역량 평가 운영 방안_131 제1절 NCS 기반 훈련생 역량 평가 우수 사례 133 제2절 NCS 기반 평가 모델 149 제3절 소결 154 제5장 정책 제언_157 제1절 문제 제기 159 제2절 정책 방안 163 SUMMARY_179 참고 문헌_181 부 록_189 1. NCS 기반 훈련생 역량 평가에 관한 설문지 191 2. NCS 기반 교육과정의 학생 평가에 관한 설문지 202 3. 특성화 전문대학 평가 결과서, 평가 사례 예시 208 4. 특성화 고등학교 평가 사례 209 5. 싱가포르의 훈련생 평가 방법 및 원칙, 증빙 자료 원칙 관련 상세 자료 및 체크리스트 213 6.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 표준 과제 예시 219 7. 이찬 경북직업전문학교 평가 도구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