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청년 취업자의 일, 학습, 삶에 대한 종단적 내러티브 탐구
- Alternative Title
- Narrative Inquiries of Young Workers: Work, Learning, and Life of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 Author(s)
- 임언; 김지영; 박동열; 임해경; 정혜령
- Publication Year
- 2016-10-31
- Created
- 2017-01-0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64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한 20대 청년이 일하고 배우면서 살아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데 있다. 특히, 20대 청년 취업자가 일터에서 학습하고 경력을 개발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고졸 청년들의 학습과 경력개발 과정에서 작용하는 제도, 사회문화, 개인의 특성들이 연관되면서 작용하는 측면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성인으로서 독립하려고 애를 쓰는 역동적인 과정인 20대에 속한다는 것이 고졸 취업자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도 염두에 두고자 한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일, 학습, 삶이 교차하는 20대 고졸 취업자의 삶을 학습과 경력개발 과정에 비중을 두고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고졸 취업자의 내러티브를 탐구하고자 한다. 내러티브 탐구 방법은 청년 취업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내러티브와 가족 관련 내러티브에 초점을 맞추면서 들여다볼 수 있게 할 것이다(Clandinin, Steeves, Li, et al., 2010). 내러티브 탐구 과정에서 고졸 청년 취업자의 직장, 학습 공간, 그리고 가정에서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떻게 작용하며, 그가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살아내었는가를 함께 이야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 근로자의 일과 학습과 삶에 대한 내러티브를 그의 내러티브의 전경이 되는 가족적,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맥락과 함께 연관지어, 어떻게 이들의 경험이 형성되는지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이해하도록 하고자 한다.
고졸 취업을 장려하는 정책 속에 많은 청년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취업을 했으나, 이들이 노동시장에 안착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고졸 취업자라는 것으로 인하여 어떻게 그들의 삶이 형성되어 가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Recent policies for encouraging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to enter the labor market instead of pursuing the higher education have been evaluated as effective. The employment rate of the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has increased while the rate of advancement to the higher education right after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ion has decreased. Nonetheless, at the individual level, it is not quite clear whether entering the labor market giving up or postponing higher education is a wise decision in the long term perspective. There is insufficient information on the reality of life of young workers after gradu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work, learning, and life of young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Using the narrative inquiry method, it was intended to understand the working, learning and living of young workers in a wholistic way considering the context of their lives. ...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8
제2장 고졸 청년 취업자의 일, 학습, 삶에 대한 선행 논의_15
제1절 고졸 청년 취업자의 일에 대한 선행 논의 17
제2절 고졸 청년 취업자의 학습에 대한 선행 논의 35
제3절 한국 20대 청년의 삶에 관한 선행 논의 54
제3장 내러티브 탐구의 특징과 주요 과정_59
제1절 내러티브 탐구에 대한 이해 61
제2절 내러티브 탐구의 과정 64
제4장 고졸 청년 취업자의 일, 학습, 삶에 대한 이야기_79
제1절 “진정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살래요”, 효주 씨 이야기 81
제2절 “직장은 안정적인데 삶이 답답해요”, 샛별 씨 이야기 92
제3절 “버틸 만했으니 버텼죠”, 남양 씨 이야기 103
제4절 “이제는 좀 인정받습니다”, 정왕 씨 이야기 113
제5절 “나름 잘 살아왔어요”, 새롬 씨 이야기 124
제6절 꿈과 현실을 조율해가고 있는 홍미 씨 134
제7절 “요리사의 길을 갈래요”, 석현 씨 이야기 148
제8절 “나에게 맞는 직장은 어디 있을까”, 승길 씨 이야기 159
제9절 자신만을 위한 선택 앞에 선 효섭 씨 170
제10절 “두근두근 신나는 인생, 하고 싶은 일이 많아요”, 미선 씨 이야기 182
제11절 “이만하면 많이 번 거 아닙니까?”, 주영 씨 이야기 193
제12절 “내 삶은 소중해요”, 단비 씨 이야기 205
제13절 “갈 데까지 가보겠다”, 혜정 씨 이야기 218
제14절 결핍을 채우기 위한 자기관리, 소영 씨 이야기 229
제15절 강인한 의지와 열정의 진국 씨 이야기 240
제16절 내러티브 탐구 과정에 대한 이야기 252
제5장 고졸 청년 취업자 내러티브의 공명_265
제1절 고졸 청년 근로자의 일에 관한 공명 268
제2절 고졸 취업자의 학습에 관한 공명 292
제3절 일과 학습의 매개 상황으로서의 삶 308
제6장 논의 및 제언_323
제1절 정책적 시사점 논의 및 제언 325
제2절 종단적 내러티브 탐구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 339
SUMMARY_343
참고문헌_347
부 록_359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임언. (2016-10-31). 고졸 청년 취업자의 일, 학습, 삶에 대한 종단적 내러티브 탐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