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개발 연구
- Author(s)
- 정윤경; 김진숙; 정동순; 이승아; 김가연
- Publication Year
- 2016-11-30
- Created
- 2017-01-0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645
- Abstract
-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을 완료한 1차 연구의 후속 연구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시(‘15.9.23)에 따른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단위학교에서 진로와 직업 평가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준거로서의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등을 개발·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Table Of Contents
- 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4
3. 연구 방법 6
Ⅱ 개발 방향 및 현장 적합성 검토 9
1. 「진로와 직업」평가기준 개발 방향 11
2. 「진로와 직업」평가기준 신구비교 20
3. 「진로와 직업」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39
Ⅲ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 53
1. 중학교 「진로와 직업」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55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59
3. 「진로와 직업」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65
4. 「진로와 직업」예시 평가도구 70
5. 활용 방안 72
Ⅳ 연구요약 및 제언 83
1. 연구요약 85
2. 제언 91
· 참고문헌 93
· ABSTRACT 95
· 부록 97
1. 중학교 「진로와 직업」 99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143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정윤경. (2016-11-30).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개발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