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2007년 이후 계속 사업으로 OECD의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사업에 참여하여 우리나라 성인 능력의 수준에 관한 국제비교 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함. -PIAAC 사업은 성인 능력의 국가 간 평가?비교를 통해 국가별 인적자원의 총량과 질을 비교ㆍ분석함으로써 각국의 인적자원 개발, 평생 학습 및 직업능력개발 정책의 장단점을 파악하고자 OECD에서 주관하고 있는 사업임. OECD 국가의 성인역량(skill) 수준과 직무에서의 역량 활용에 관한 국제비교 조사인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사업에 참여 -성인역량(skill)이란, 인적역량으로도 표현되며, 언어 능력, 수리력, 컴퓨터 활용 문제해결력 등을 포괄하는 의미임. -PIAAC(Programme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은 OECD에서 ’07년 이후 주관하고 있는 계속 사업으로 우리나라는 교육부 및 고용노동부 두 부처에서 국제분담금 등을 공동부담하면서 사업 운영함. 우리나라 성인역량의 수준 측정 및 국가 간 평가?비교 및 공동 연구 등을 통해 평생학습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확보 -성인역량의 직접 측정 및 직무요구분석(Job Requirement Approach)으로 성인역량과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 등을 파악하여 평생학습 정책 수립에 기여함. 국제성인역량조사 자료 중 평생학습, 청년고용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결과는 교육-스킬-직업 간 연계성 파악에 유리 -국제성인역량조사 자료는 1라운드 참여국(24국, 한국 등) 및 2라운드 참여국(9국, 칠레 등)인 총 33개 국가의 평생학습 및 직업능력개발 관련 국제비교자료 구축 2016년 PIAAC 사업은 OECD 심층 분석 보고서 발간 지원과 PIAAC 2주기(2nd Cycle) 배경설문 및 직접평가 개편 관련 논의에 참여함으로써 PIAAC 조사의 연구개발 및 개선 작업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함. -또한 PIAAC 상용 버전인 E&S Online(Education and Skills Online) 사업에 한국이 추가로 참여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 기참여국에서의 E&S Online의 활용 방안 및 타당성 검토를 진행할 예정임.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3 제2절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사업 개요 4 제3절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사업 추진 경과(2016년) 8 제2장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관련 회의_11 제1절 제16차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참여국 이사회(프랑스) 13 제2절 제17차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참여국 이사회(스페인) 22 제3절 제3차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콘퍼런스(스페인) 31 제3장 국제성인역량조사 주제분석 보고서 발간_65 제1절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2차 국제보고서 주요 내용 67 제2절 심층분석 보고서 71 제3절 국내 확산 활동 95 제4장 Education and Skills Online 활용방안_115 제1절 Education and Skills Online의 구성 117 제2절 Education and Skills Online 활용 방안 126 제3절 주요 국가 동향 190 제5장 향후 사업 계획_221 제1절 PIAAC 사업예산계획 초안 2017-18년도 223 제2절 2주기(2nd cycle) PIAAC 사업 전망 227 참고문헌_229 부 록_235 [부록 1] 캐나다의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연구 237 [부록 2] 일본의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연구:OECD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조사결과 요약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