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원은 2000년 UNESCO로부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직업기술교육훈련 우수 지역 센터 (Regional Center of Excellence in TVET)로 선정된 이래 아태 지역 개발도상국의 인적자원 개발 및 교육 훈련 체제에 관한 자문 및 지원을 수행해 왔음. 현 정부는 신뢰 외교라는 국정 전략 추진을 위해 'ODA 지속 확대 및 모범적·통합적 개발협력'을 국정 과제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음. 한국이 단기간에 달성한 경제발전은 개발도상국들이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모범 사례로서, 이의 주 원동력이 된 인적자원 개발 및 직업교육훈련에 체계에 대하여 아시아 아프리카 등 유네스코 회원국들이 큰 관심을 표명하고 있음. 인적자원 분야의 글로벌 허브로서 국제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직능원이 보다 적극적으로 국제개발협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개발협력 네트워크와 정보망을 갖춘 유관 국제기구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협력활동을 다각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 이 사업은 UNESCO Bangkok Office에 본원의 직업교육훈련 전문가를 파견하여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국제적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한국의 모범적인 교육훈련 사례를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개발도상국에 전파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빈곤 퇴치 및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또한, 국제기구 파견을 통해 연구자가 국제기구의 의사결정 체계와 회원국과의 협력추진 방법 및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국제적 동향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자의 글로벌 연구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사업의 개요_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운영 5 제2장 사업 추진 과정 및 결과_7 제1절 사업 추진 과정 9 제2절 주요 업무 추진 실적 11 제3장 사업 추진 성과 및 향후 추진 방향_33 제1절 사업 추진 성과 35 제2절 향후 추진 방향 36 부 록_39 1. June-July 2016 41 2. Aug.-Sep. 2016 44 3. UNESCO TVET Strategies 2016~2021 54 4. UNESCO Guidelines for TVET Policy Review 63 5. UNESCO TVET Recommendation 80 6. APEID Conference Concept Note 94 7. APEID Conference Schedule 97 8. ASEAN Cooperation on TVET 107 9. GIZ Working Group 3 : Regional and National Good Practice of TVET Personnel Development 117 10. Education 2030 Incheon Declaration and Framework for Action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