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직업교육 목적에 대한 특성화고 교사의 인식
- Author(s)
- 임언; 윤형한; 이수정; 정혜령
- Publication Year
- 2017-02-24
- Created
- 2017-02-24
- Keyword
- 직업교육 목적; 직업주의; 신직업주의; 비판적 임파워먼트; 힘있는지식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682
- Abstract
- 고교 직업교육의 목적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검토하고 대비시키는 가운데, 이상적인 고교 직업교육의 지향점에 대해 특성화고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음. 교사들은 현재 정책에 조응하는 방식으로 직업교육의 목적을 인식하고 있었음.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전문교과 교사가 보통교과 교사보다 더 직업주의적으로 직업교육의 목적을 인식하고 있었음. 지나친 직업교육주의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과 과거 고교 직업교육의 목적과 방향이 항상 자주 변경되었던 경험을 고려할 때, 정책 결정 과정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함.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Ⅱ. 직업교육의 목적과 방향 ···················· 3
Ⅲ. 연구 방법 ······························ 8
Ⅳ. 분석 결과 ······························ 11
Ⅴ. 결론 및 논의 ···························· 17
참고문헌 ································· 20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임언. (2017-02-24). 고교 직업교육 목적에 대한 특성화고 교사의 인식.
- Type
-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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