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직업교육 목적에 대한 특성화고 교사의 인식

Metadata Downloads
Author(s)
임언윤형한이수정정혜령
Publication Year
2017-02-24
Created
2017-02-24
Keyword
직업교육 목적직업주의신직업주의비판적 임파워먼트힘있는지식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682
Abstract
고교 직업교육의 목적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검토하고 대비시키는 가운데, 이상적인 고교 직업교육의 지향점에 대해 특성화고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음. 교사들은 현재 정책에 조응하는 방식으로 직업교육의 목적을 인식하고 있었음.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전문교과 교사가 보통교과 교사보다 더 직업주의적으로 직업교육의 목적을 인식하고 있었음. 지나친 직업교육주의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과 과거 고교 직업교육의 목적과 방향이 항상 자주 변경되었던 경험을 고려할 때, 정책 결정 과정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Ⅱ. 직업교육의 목적과 방향 ···················· 3
Ⅲ. 연구 방법 ······························ 8
Ⅳ. 분석 결과 ······························ 11
Ⅴ. 결론 및 논의 ···························· 17
참고문헌 ································· 20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임언. (2017-02-24). 고교 직업교육 목적에 대한 특성화고 교사의 인식.
Type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V. Working paper (2004~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