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제 참여자·이수자 및 기업현장교사 실태조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전승환강경종정재호정지운이한별전성준
Publication Year
2016-12-31
Created
2017-03-07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692
Abstract
본 조사는 일학습병행제 실태와 6개의 대상별(학습근로자, 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듀얼공동훈련센터, 미참여기업) 참여실태 및 성과를 조사하는 데 있음.
대상별로 학습근로자의 일반 현황, 참여동기, 프로그램 참여 전반, 현장훈련(참여), 현장외훈련, 중도탈락 사유 및 대책, 학습근로자 역량평가, 학습근로자 처우, 일학습병행제 성과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음.
참여기업 사업주의 일학습병행제 참여동기 및 참여방식, 참여신청,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선발 및 활용,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재정지원, 일학습병행제 성과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음.
HRD담당자의 기업 일반 현황, 참여동기 및 양성교육, 학습근로자 채용 및 유지 현황, 중도탈락 사유 및 대책, 행정절차, 모니터링 및 컨설팅 실태, 업무비중 및 패턴, HRD담당자 수당, 일학습병행제 성과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음.
기업현장교사의 참여동기 및 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인증 및 활용, 학습도구 개발 및 활용, 프로그램 운영, 중도탈락 사유 및 대책, LMS 작성, 학습근로자 역량평가, 인센티브, 업무부담, 일학습병행제 성과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음.
듀얼공동훈련센터의 일반 현황, 참여신청 및 협약기업 모집, 프로그램 개발 및 학습도구 개발지원, 프로그램 운영 및 모니터링, 학습근로자 평가관리 및 지원, 인력활용, 행·재정적 지원, 듀얼공동훈련센터의 기능, 일학습병행제 성과를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음.
미참여기업의 일반현황, 신규인력 교육훈련 비용, 신규인력 교육훈련 편익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실태조사 개요_1
제1절 조사의 필요성 3
제2절 조사의 목적 4
제3절 조사의 내용 및 절차 5
제2장 실태조사 결과_15
제1절 학습근로자 17
제2절 사업주 94
제3절 HRD담당자 127
제4절 기업현장교사 181
제5절 듀얼공동훈련센터 운영자 272
제6절 미참여기업 330
제3장 결론 및 정책 제언_343
제1절 결론 345
제2절 정책 제언 364
부 록_367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전승환. (2016-12-31). 일학습병행제 참여자·이수자 및 기업현장교사 실태조사. 2016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