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 진로교육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생 진로개발역량지표 개발을 위한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의 하위 영역을 설정한다. 국내외 선행연구 자료를 검토하고, 학생 진로개발역량을 측정하는 관련 조사도구를 수집하는 한편, 학교 진로전담교사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의 하위 영역을 설정한다. 둘째, 6개 학교급(초등학교, 중학교, 일반고, 특성화고, 전문대학, 4년제 대학)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의 측정을 위한 조사지 문항 시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6종의 예비조사용 조사지(안)를 도출한다. 셋째, 도출된 조사지(안)를 6개 학교급 학생을 대상으로 2회의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여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본조사용 조사지를 도출한다. 넷째, 본조사용 조사지를 6개 학교급 학생을 대상으로 본조사와 신뢰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 측정용 최종 조사지를 확정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7 제3절 연구의 방법 7 제2장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의 개념과 개발 방법_15 제1절 우리나라 교육의 인간상과 진로교육 17 제2절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 25 제3절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의 개발 절차 40 제3장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의 신뢰도와 타당도_49 제1절 조사의 개요 51 제2절 1차 예비조사 분석 결과 58 제3절 2차 예비조사 분석 결과 62 제4절 본조사의 신뢰도 분석과 요인 분석 결과 71 제5절 신뢰도 조사 91 제4장 학교급별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 분석_93 제1절 초등학생 96 제2절 중학생 108 제3절 일반고등학생 120 제4절 특성화고등학생 134 제5절 전문대학생 148 제6절 4년제 대학생 160 제5장 요약 및 활용 방안_175 제1절 요약 177 제2절 지표의 활용 방안 181 참고문헌_187 부 록_191
Publisher
교육부, 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윤형한. (2016-12-31). 학생 진로개발역량지표 개발·보급. 2016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