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의 목적은 일학습병행제 운영현황에 대한 진단과 함께 일학습병행제와 관련한 이슈 분석을 바탕으로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지원하는 데 있으며,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사업 목표는 다음과 같음. 첫째, 특정 주제에 대한 데이터 분석과 현장 인터뷰를 통해 일학습병행제 운영현황을 진단함. - 프로그램(OJT/Off-JT) 운영현황 진단 -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현황 진단 - 일학습병행제 정량적 성과진단 ※ 운영현황 진단에 필요한 데이터는 ‘5번 과제. 일학습병행제 참여자·이수자 및 기업현장교사 실태조사’ 과제를 통해 확보 추진 둘째, 일학습병행제의 특정 이슈 분석을 통해 즉각적으로 대응 방안을 제시함.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직종 확대 및 프로그램 운영 방안 -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특성화고 운영 개선 방안 - 일학습병행제 중도탈락 최소화 방안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목적 5 제3절 사업의 추진 방법 및 절차 6 제2장 일학습병행제 운영현황 진단_15 제1절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OJT 및 Off-JT) 운영현황 진단 17 제2절 일학습병행제 내·외부평가 현황 진단 23 제3절 일학습병행제의 정량적 성과진단 27 제3장 일학습병행제 관련 이슈 분석_35 제1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직종 확대 및 프로그램 운영 방안 37 제2절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특성화고 운영 개선 방안 42 제3절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의 중도탈락 최소화 방안 53 제4장 정책적 제언_63 참고문헌_69 부록(각 주제별 풀 버전(full ver.) 원고)_75 <일학습병행제 운영현황 진단> 77 Ⅰ.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OJT 및 Off-JT) 운영현황 진단 77 Ⅱ. 일학습병행제 내·외부평가 현황 진단 111 Ⅲ. 일학습병행제의 정량적 성과진단 140 <일학습병행제 관련 이슈 분석> 163 Ⅳ.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직종 확대 및 프로그램 운영 방안 163 Ⅴ.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특성화고 운영 개선 방안 213 Ⅵ.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의 중도탈락 최소화 방안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