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주요국 도제훈련의 평가 및 노동시장 이행과 정착 성과를 파악하여 한국의 일학습병행제 운영에 이슈가 되는 분야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좀 더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제훈련의 세부적 질 관리 시스템 및 도제훈련의 성과분석 시스템의 선진 해외 사례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도제훈련생의 내부 평가 및 외부 평가(자격 검정) 현황, 도제생의 다양한 경력 경로 구조, 도제훈련의 개인 차원뿐만 아니라 기업 차원에서의 성과분석 결과 및 분석 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둘째, 주요국의 다양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도제훈련의 구체적인 평가 및 제도의 성과 시스템을 다방면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아울러 도제훈련 관계자와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셋째, 이를 통해 주요국의 벤치마킹 포인트를 분석하여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대상과 내용 5 제3절 연구의 방법과 절차 8 제2장 도제훈련의 이론적 논의와 정책 추진 주요 이슈_17 제1절 도제훈련의 개념 및 구성 요소 19 제2절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2 제3절 한국의 일학습병행제 운영 현황과 도전 과제 27 제3장 독일의 도제훈련(dual system)_47 제1절 독일 도제훈련의 개요 49 제2절 독일 도제훈련의 평가 및 자격 51 제3절 독일 도제훈련생의 경력 경로 66 제4절 독일 도제훈련의 성과 80 제5절 시사점 93 제4장 호주의 도제훈련(apprenticeship and traineeship)_103 제1절 호주 도제훈련의 개요 105 제2절 호주 도제훈련의 평가 및 자격 116 제3절 호주 도제훈련생의 경력 경로 127 제4절 호주 도제훈련의 성과 134 제5절 시사점 142 제5장 스위스의 도제훈련(apprenticeship)_153 제1절 스위스 도제제도의 개요 155 제2절 스위스 도제훈련의 평가 및 자격 161 제3절 스위스 도제훈련의 경력 경로 173 제4절 스위스 도제훈련의 성과 181 제5절 시사점 187 제6장 덴마크의 도제제도(apprenticeship)_191 제1절 덴마크 도제제도 개요: 운영 현황 193 제2절 덴마크 도제훈련의 평가 및 자격 199 제3절 덴마크 도제훈련생의 경력 경로 204 제4절 덴마크 도제훈련의 성과 209 제5절 시사점 217 제7장 종합 분석 및 결론_225 제1절 한국 일학습병행제 도전을 위한 해외 사례 종합 분석 및 시사점 227 제2절 결론 249 참고문헌_255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동임. (2016-12-31). 도제훈련 해외사례 분석 및 국제 컨퍼런스. 2016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