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현황조사(2016)

Metadata Downloads
Author(s)
장현진윤형한김민경류지영이지은유미애
Publication Year
2016-12-31
Created
2017-03-0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709
Abstract
이 조사·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진로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여 학교 진로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중등학교의 진로전담교사, 담임교사, 학교 관리자(교장 또는 교감),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_1
제1장서론_2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31
1. 연구 배경 / 31
2. 연구 목적 / 3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33
1. 문헌 연구 / 34
2. 연구진 집중 작업 / 34
3. 전문가 협의회 / 34
4. 문항 집중검토 / 35
5. 국가승인통계 재승인 및 우수 통계로선정 / 35
6. 조사 연구 / 36
7. 세미나: 자문위원회 / 36
제3절 연구 범위 및 안내 / 37
제4절 연구 연혁 및 체계 / 38
1. 연구 연혁 / 38
2. 조사 체계 / 40
제5절 학생 진로 및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 / 41
1. 학생 진로 현황 / 41
2. 진로전담교사 배치현황 / 49
제2장조사 내용 및 방법_51
제1절 조사 내용 / 53
1. 조사 내용 체계 / 53
2. 법적 조사항목 반영 내용 / 54
3. 대상별 조사 내용 / 54
CONTENTS
제2절 조사 방법 / 68
1. 표본 설계 / 68
2. 조사 시행 절차 및 방법 / 77
제3장진로교육 현황 분석_83
제1절 응답자 특성 / 85
1. 응답자 전체 특성 / 87
2. 응답 대상별 특성 / 89
제2절 학생 / 95
1. 학교 진로활동 참여와 만족도 / 97
2. 진로체험 참여와 만족도 / 104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사용 / 108
4. 부모와의 대화 / 112
5. 진로계획 및 준비 / 114
6. 진로개발역량 및 학교생활 / 137
7. 소결 / 142
제3절 진로전담교사 / 143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 145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153
3. 진로교육 운영 내용 / 161
4.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193
5.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197
6. 인식 및 요구사항 / 206
7. 소결 / 208
제4절 학부모 / 211
1. 학교 진로활동 / 213
2. 외부 진로활동 / 217
3.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 221
4. 요구사항 / 226
5. 소결 / 230
제5절 담임교사 / 233
1. 진로교육(지도) 인식수준 / 235
2. 진로교육(지도) 내용 / 237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239
4. 담임교사 및 진로교육 지원요구사항 / 241
5. 소결 / 243
제6절 학교 관리자 / 245
1. 진로교육 인식 수준 / 247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248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제도 / 250
4.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251
5. 학생의 진로역량 개발 / 265
6.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 만족도 / 266
7. 소결 / 271
CONTENTS
제4장진로교육 이슈 분석_275
제1절 학생 성장 측면의 진로교육 효과 / 277
1. 분석의 필요성 / 279
2. 분석 설계 / 280
3. 분석 결과 / 282
4. 소결 / 308
제2절 진로교육 측면의 자유학기제 효과 / 311
1. 분석의 필요성 / 313
2. 분석 설계 / 314
3. 분석 결과 / 315
4. 소결 / 332
제3절 학부모의 진로교육 참여 효과 / 335
1. 분석의 필요성 / 337
2. 분석 설계 / 338
3. 분석 결과 / 339
4. 소결 / 352
제5장제언_355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 357
1. 학교 진로교육 전용공간 및담당부서 설치 확대 / 357
2.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 강화 / 357
3. 일반교사와 진로전담교사 협력 증진 / 358
4. 학생 직업이해 및 진로탐색 지원 강화 / 358
5. 진로체험의 품질 지속적 제고 / 359
6. 학부모 진로교육 및 지도 지원 확대 / 359
7. 수요자 맞춤형 진로교육 자료 개발보급 / 360
제2절 후속 조사・연구 제언 / 360
1. 교육통계와 연계 검토 및 강화 / 360
2. 원활한 조사를 위한 조사 시기 조정 / 361
3. 조사의 신뢰성 및 타당성 증진 / 361
4. 조사・분석 결과의 활용성 제고 / 361
5.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설계 및 도입 / 362
참고문헌_365
부 록_367
1.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 통계작성 변경승인 / 369
2. 2016년 통계개발 우수기관 선정 / 373
3. 초등학생용 설문지 / 377
4. 중학생용 설문지 / 385
5. 고등학생용 설문지 / 399
6.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 417
7.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 429
8.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 449
9. 초·중·고 학부모용 설문지 / 469
10. 고등학교 담임교사용 설문지 / 479
11. 학교 관리자용 설문지 / 487
Publisher
교육부, 전라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장현진. (2016-12-31). 진로교육 현황조사(2016). 2016년도 진로교육센터 운영사업(Ⅳ).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