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조사·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진로교육의 실태를 조사하여 학교 진로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중등학교의 진로전담교사, 담임교사, 학교 관리자(교장 또는 교감),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진로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_1 제1장서론_2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31 1. 연구 배경 / 31 2. 연구 목적 / 3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33 1. 문헌 연구 / 34 2. 연구진 집중 작업 / 34 3. 전문가 협의회 / 34 4. 문항 집중검토 / 35 5. 국가승인통계 재승인 및 우수 통계로선정 / 35 6. 조사 연구 / 36 7. 세미나: 자문위원회 / 36 제3절 연구 범위 및 안내 / 37 제4절 연구 연혁 및 체계 / 38 1. 연구 연혁 / 38 2. 조사 체계 / 40 제5절 학생 진로 및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 / 41 1. 학생 진로 현황 / 41 2. 진로전담교사 배치현황 / 49 제2장조사 내용 및 방법_51 제1절 조사 내용 / 53 1. 조사 내용 체계 / 53 2. 법적 조사항목 반영 내용 / 54 3. 대상별 조사 내용 / 54 CONTENTS 제2절 조사 방법 / 68 1. 표본 설계 / 68 2. 조사 시행 절차 및 방법 / 77 제3장진로교육 현황 분석_83 제1절 응답자 특성 / 85 1. 응답자 전체 특성 / 87 2. 응답 대상별 특성 / 89 제2절 학생 / 95 1. 학교 진로활동 참여와 만족도 / 97 2. 진로체험 참여와 만족도 / 104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사용 / 108 4. 부모와의 대화 / 112 5. 진로계획 및 준비 / 114 6. 진로개발역량 및 학교생활 / 137 7. 소결 / 142 제3절 진로전담교사 / 143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 145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153 3. 진로교육 운영 내용 / 161 4.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193 5.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197 6. 인식 및 요구사항 / 206 7. 소결 / 208 제4절 학부모 / 211 1. 학교 진로활동 / 213 2. 외부 진로활동 / 217 3.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 221 4. 요구사항 / 226 5. 소결 / 230 제5절 담임교사 / 233 1. 진로교육(지도) 인식수준 / 235 2. 진로교육(지도) 내용 / 237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 239 4. 담임교사 및 진로교육 지원요구사항 / 241 5. 소결 / 243 제6절 학교 관리자 / 245 1. 진로교육 인식 수준 / 247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 248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제도 / 250 4. 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 251 5. 학생의 진로역량 개발 / 265 6. 진로교육 정책 및 지원 만족도 / 266 7. 소결 / 271 CONTENTS 제4장진로교육 이슈 분석_275 제1절 학생 성장 측면의 진로교육 효과 / 277 1. 분석의 필요성 / 279 2. 분석 설계 / 280 3. 분석 결과 / 282 4. 소결 / 308 제2절 진로교육 측면의 자유학기제 효과 / 311 1. 분석의 필요성 / 313 2. 분석 설계 / 314 3. 분석 결과 / 315 4. 소결 / 332 제3절 학부모의 진로교육 참여 효과 / 335 1. 분석의 필요성 / 337 2. 분석 설계 / 338 3. 분석 결과 / 339 4. 소결 / 352 제5장제언_355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 357 1. 학교 진로교육 전용공간 및담당부서 설치 확대 / 357 2.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 강화 / 357 3. 일반교사와 진로전담교사 협력 증진 / 358 4. 학생 직업이해 및 진로탐색 지원 강화 / 358 5. 진로체험의 품질 지속적 제고 / 359 6. 학부모 진로교육 및 지도 지원 확대 / 359 7. 수요자 맞춤형 진로교육 자료 개발보급 / 360 제2절 후속 조사・연구 제언 / 360 1. 교육통계와 연계 검토 및 강화 / 360 2. 원활한 조사를 위한 조사 시기 조정 / 361 3. 조사의 신뢰성 및 타당성 증진 / 361 4. 조사・분석 결과의 활용성 제고 / 361 5.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설계 및 도입 / 362 참고문헌_365 부 록_367 1.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 통계작성 변경승인 / 369 2. 2016년 통계개발 우수기관 선정 / 373 3. 초등학생용 설문지 / 377 4. 중학생용 설문지 / 385 5. 고등학생용 설문지 / 399 6.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 417 7. 중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 429 8.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용 설문지 / 449 9. 초·중·고 학부모용 설문지 / 469 10. 고등학교 담임교사용 설문지 / 479 11. 학교 관리자용 설문지 / 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