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국가 NCS 제도 관련 정책적 발전 동향 분석
- Alternative Title
- The Trend Analysi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Policy Development in Major Countries
- Author(s)
- 문한나; 김대영; 김지영; 이민욱; 현지훈
- Publication Year
- 2016-12-31
- Created
- 2017-03-08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717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해외 주요 국가의 NCS와 학습모듈, 관련 정책의 추진 과정을 살펴보고, 국내의 NCS 도입과 관련 정책 실행에 있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90년대 이후 NCS를 도입한 선진 국가의 NCS 관련 정책에 대하여 정책적?역사적 분석을 통한 정책의 변화 양상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NCS와 관련하여 발견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그동안 어떻게 대응해 왔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NCS 관련 정책의 변화 과정 속에서 정책의 성숙과 안착을 이끈 요인들을 분석하여 현재 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이슈들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The issues that have been raised in the development proces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VET) are the mismatch between the job competency and the contents of education and training in VET institutions. In order to solve these issues, the government suggested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to build industry driven VET systems. Accordingly, various projects related to NCS have been undertaken since 2013. This study analyzes the countries(Australia, New Zealand, England, Canada) that have been adopted and implemented NCS for the past twenty years; how they handled the various issues; and draws implications for the sustainable NCS polic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the policies of the aforementioned countries have evolved through political and historical analysis. Additionally, this study identifies the success factors of policy development to draw implications for the current issues. ...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분석 틀 6
제3절 연구의 방법과 한계 10
제2장 NCS와 학습모듈 추진 동향과 쟁점_13
제1절 정책 발전 과정 15
제2절 운영 주체 변화 19
제3절 교육․훈련, 자격, 인증, 질 관리 25
제4절 행⋅재정 지원 현황 31
제5절 쟁점 및 논의 47
제3장 호주의 훈련 패키지 관련 정책 추진 동향 및 쟁점_59
제1절 정책 발전 과정 61
제2절 운영 주체 변화 63
제3절 교육·훈련, 자격, 인증, 질 관리 71
제4절 행⋅재정 지원 현황 77
제5절 쟁점 및 시사점 80
제4장 뉴질랜드의 유닛 스탠더드 관련 제도_85
제1절 정책 발전 과정 87
제2절 운영 주체 변화 89
제3절 교육․훈련, 자격, 인증, 질 관리 92
제4절 행⋅재정 지원 현황 95
제5절 쟁점 및 시사점 97
제5장 영국의 NOS 관련 제도_101
제1절 정책 발전 과정 103
제2절 운영 주체 변화 105
제3절 교육․훈련, 자격, 인증, 질 관리 115
제4절 행⋅재정 지원 현황 134
제5절 쟁점 및 시사점 136
제6장 캐나다의 NOS 관련 제도_141
제1절 정책 발전 과정 143
제2절 운영 주체 변화 146
제3절 교육·훈련, 자격, 인증, 질 관리 158
제4절 행⋅재정 지원 현황 186
제5절 쟁점 및 시사점 191
제7장 종합 분석, 시사점 및 정책 제언_197
제1절 주요 국가의 NCS 및 학습모듈 정책의 특성 비교 199
제2절 시사점 214
제3절 정책 제언 216
Summary_233
참고문헌_235
부록_249
1. 레드 실(Red Seal) NOS: 건설 전기 기사 251
2. RQF에서의 수준 구분(잉글랜드와 북아일랜드) 254
3. 스코틀랜드 학점자격체계 257
4. 스코틀랜드 학점자격체계(SCQF) 수준 기술(記述) 259
5. 웨일즈의 학점자격체계 - 수준 체계 2015 270
6. 주요국 인터뷰 프로토콜 271
7. 주요국 방문기관 및 주요 내용 272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문한나. (2016-12-31). 주요 국가 NCS 제도 관련 정책적 발전 동향 분석.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