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 총괄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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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경종최영섭주인중이동임전승환나동만정재호정지운채창균황성수김철희임언이한별전성준김한나최수정김현철장유권
Publication Year
2016-12-31
Created
2017-03-0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725
Abstract
일학습병행제는 청년실업문제 해소 및 능력중심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으며, 2013년에 기본계획이 발표된 이후 양적으로 크게 확대되고 있음.
-‘16년 10월 기준 8,345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5,468개 기업의 25,864명의 학습근로자가 훈련을 진행 중이거나 완료한 상황임.
- 향후에는 2017년까지 1만개 기업의 5만명 학습근로자(2016년 수정) 참여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임.
이와 같이 일학습병행제가 양적으로 크게 확대됨에 따라 일학습병행제의 성과관리를 통합적으로 수행할 전담기관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음.
- 특히 일학습병행제 참여주체(기업,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등)의 교육훈련 성과를 제고하고, 다양한 사업 참여기관의 성과 향상을 위한 체계적·안정적 지원 체계 구축이 필요함.
-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기존 ‘일학습듀얼평가센터’의 성과관리 기능을 강화하여 2016년 3월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지원센터’로 확대 개편하였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지원센터는 일학습병행제의 성과관리 및 질적 제고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특히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지원센터는 ‘일학습병행제 운영 및 평가규정(고용노동부 고시)’ 및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지원센터 운영방안(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정책과, ‘16.1.26)에 근거하여 운영되고 있음.
-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지원센터에서는 1)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체계 구축, 2) 일학습병행제 성과진단 및 실태조사, 3) 일학습병행제 성과확산 및 공유 등을 목적으로 2016년도에 총 10개 하위 연구·사업을 추진하였음.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사업 추진 경과 및 실적 4
제3절 2016년도 세부 연구·사업 내용 7
제2장 2016년도 일학습병행제성과관리지원센터 연구·사업 수행 결과_9
제1절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체계 및 모형 구축 11
제2절 일학습병행제 정착을 위한 산업계 주도 거버넌스 체계 구축 방안 42
제3절 일학습병행제 OJT 운영 모델 및 학습도구 활용 방안 78
제4절 일학습병행제 운영현황 진단 및 이슈 분석 99
제5절 일학습병행제 참여자·이수자 및 기업현장교사 실태조사 121
제6절 일학습병행제의 경제·사회적 성과분석 144
제7절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성과평가 및 우수사례 경진대회 160
제8절 일학습병행제 지역 거버넌스 구축 및 정보교류 지원 183
제9절 도제훈련 해외사례 분석 및 국제 컨퍼런스 190
제10절 일학습병행제 성과 확산을 위한 해외연수 및 사례집 228
제3장 2017년도 일학습병행제성과관리지원센터 추진계획(안)_247
제1절 2017년도 연구·사업 추진계획(안) 249
제2절 2017년도 연구·사업별 세부 내용(안) 251
Publisher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강경종. (2016-12-31). 2016년도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연구·사업 총괄보고서.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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