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 Author(s)
- 김종우; 허영준; 김경인; 강경종; 정희영
- Publication Year
- 2017-02-28
- Created
- 2017-05-12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765
- Abstract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마이스터고지원센터를 설립하여 마이스터고와 관련된 모든 정책을 관리하고 있으며, 2017년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총 48개의 마이스터고가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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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교육청의 경우는 영천상업고등학교가 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마이스터고는 기존의 특성화고등학교와의 차별화된 교육을 위하여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이는 현행 특성화고 교육과정보다 자율권이 확대된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개발한 마이스터고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의 능력 및 품질에 대한 산업계의 보증이 확보되어야 하고, 마이스터고에 대한 판별 기준 및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지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사업은 영천상업고등학교의 지원으로 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졸업생 인증시스템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경력개발 트랙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졸업 후 소질과 적성에 따라 식품산업분야의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주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현황 및 식품산업분야의 산업 실태를 분석한다.
둘째,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을 분석한다.
셋째, 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의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넷째, 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 졸업생 인증시스템을 개발한다.
다섯째,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개발한다.
여섯째, 학과별 주요 교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을 개발한다.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4
제3절 연구 방법 5
제2장 학교 현황 및 산업 실태 분석_7
제1절 학교 현황 분석 9
제2절 산업 실태 분석 18
제3장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계획의 타당성 분석_35
제1절 식품산업분야 학과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37
제2절 교육과정 개편 계획의 타당성 분석 37
제4장 식품산업분야 교육과정 개발_41
제1절 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방향 43
제2절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방법 45
제3절 전공별 교육과정 개발(1~7단계) 56
제5장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_85
제1절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87
제2절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92
제3절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100
제4절 교육과정 운영전략 및 중점 사항 109
제6장 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 졸업생 인증시스템 개발_129
제1절 졸업생 인증제의 개념 및 배경 131
제2절 졸업생 인증제 사례 133
제3절 졸업생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 및 기본 방향 155
제4절 인증 체제 구축 및 운영 방안 159
제5절 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 인증 영역 및 운영 방안 164
제6절 교육과정의 인증 영역 및 요소 도출 방법 171
제7장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_181
제1절 성취기준 및 수준 관련 선행연구 183
제2절 교과목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189
참고문헌_275
- Publisher
- 영천상업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종우. (2017-02-28). 식품산업분야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및 인증시스템 개발.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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