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농산어촌 ICT지원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Metadata Downloads
Author(s)
진미석손유미김승보김규상이윤진윤수린강정은김영빈김효정
Publication Year
2017-03-31
Created
2017-05-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768
Abstract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한 직간접적 경험이 필요함.
정부는 청소년의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자유학기를 운영하고 진로체험의 개념 및 유형을 보다 구체화하고 있음. 진로체험은 학생이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과의 대화, 견학 및 체험을 하는 직업체험과, 진로캠프·진로특강 등 학교 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을 의미함(진로교육법 제 2조).
그러나 지역 간의 문화적?경제적?사회적 편차가 큰 상황에서 농산어촌 및 벽지 학생들은 진로체험의 기회를 쉽게 얻기 어려움. 이러한 농산어촌 지역에 대한 물리적·거리적 접근성을 극복하고, 균등한 진로교육의 수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본 사업이 시작되었음(진미석, 2015).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교육부는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직업인과 학생을 멘토와 멘티 구도로 이어 주는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사업을 2013년부터 기획하고 운영해 오고 있음.
2013년 시범사업을 통해 수업 운영의 가능성 및 필요성을 1차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2014년 및 2015년에 대상을 더욱 확대하여 운영하였음.
본 사업의 목표는 대상 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직업인을 만나서 직업 현장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고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 배경 3
제2절 사업 내용 5
제3절 사업 대상 8
제2장 수업 기획 및 운영_11
제1절 수업 기획 13
제2절 수업 유형 및 내용 18
제3절 자료 개발 20
제4절 모니터링 26
제3장 멘토풀 구축 및 관리_29
제1절 멘토 섭외 31
제2절 멘토 관리 34
제3절 모니터링 37
제4장 멘토링 서비스 플랫폼 운영_39
제1절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서비스 체계 41
제2절 이용자 채널의 운영 45
제3절 관리자 시스템 운영 59
제4절 정보시스템 인프라 운영 60
제5절 멘토 및 학교의 멘토링 시스템 구성 61
제5장 운영 성과_65
제1절 수업 및 학교 참여 성과 67
제2절 멘토 참여 성과 73
제3절 공유 및 확산 82
제6장 실태·만족도 및 수요 조사_95
제1절 조사 개요 97
제2절 실태 조사 98
제3절 만족도 조사 100
제4절 수요 조사 110
제7장 시사점 및 향후 운영 방안_117
제1절 시사점 119
제2절 향후 운영 방안 122
참고문헌_127
부록_129
1. 대상 학교 131
2. 수업 보조자료 및 활동지 예시(중·고등) 139
3. 수업 보조자료 및 활동지 예시(초등) 143
4. 참여 멘토 148
5. 설문조사 주관식 답변 – 희망 직업인 멘토(학생) 165
6. 설문조사 주관식 답변 – 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교사) 175
7. 설문조사 주관식 답변 – 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학생) 178
8. 만족도 조사 설문지(교사용) 180
9. 만족도 조사 설문지(학생용) 182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진미석. (2017-03-31). 2016년 농산어촌 ICT지원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