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및 「진로교육법」 시행 등 학교 진로교육이 활성화되고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활성화 필요함. - 2016년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른 효과적인 정책 시행을 위해 양질의 진로활동 및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학생들의 진로체험 활동은 단편적이고 대규모 단위의 진로체험 활동에서 벗어나, 소규모의 동아리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 주도의 진로탐색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자 함. 또한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에 기반을 둔 학생 주도의 활발한 진로탐색 활동 기회가 제공하기 위하여 각 지역의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의 협조가 필요함. 학생 주도적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형태의 진로활동을 지원함으로써 2016년 전면 시행된 자유학기제의 효과적인 정책 시행에 기여하고자 함. 초·중·고등학생의 진로체험 활동이 단편적이고 형식적인 진로체험이 아닌 실질적 체험활동으로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학생들 스스로 진로체험 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역량을 제고하고자 함.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동아리 활동에 기반을 둔 진로체험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학교,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지역사회의 협력을 유도하고자 함. 동아리 활동이 소규모 그룹 단위에서 실현 가능한 진로체험 활동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학교 동아리 진로탐색 활동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 배경 3 제2절 사업 개요 4 제2장 사업 내용_7 제1절 진로체험 동아리 교사 연수 9 제2절 진로탐색 동아리 경진대회 12 제3장 사업 성과_19 제1절 진로체험 동아리 교사 연수 운영 성과 21 제2절 진로탐색 동아리 경진대회 운영 성과 27 제4장 시사점 및 정책 제언_37 제1절 시사점 39 제2절 향후 추진 전략 제안 40 참고문헌_43 부록_45 1. 진로체험 동아리 교사 연수 수요조사 47 2.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사업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