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음. 기존의 교사 위주의 일방향 교육에서 벗어나 직간접적인 체험이 가능한 창업 체험 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개발하여 바람직한 진로인식과 창의적 도전 정신 함양, 자기주도성 향상에 기여함. - 입시 중심의 교육 방식을 지양하여 참여 학생들이 가상으로 창업과정을 체험함으로써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실질적인 비즈니스의 운영 방식 습득, 성공 경험을 통한 자기효능감 및 잠재력 향상 등에 도움 -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체험·토론 중심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미래 인재에 가장 필요한 능력인 토론 능력을 키워주고, 논리력, 상대방에 대한 배려 및 이해 등을 습득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함. 온라인 시스템의 구축 및 지원으로 시공간적 제약이 없이 지역에 따른 진로체험교육 기회의 상대적 차이 해소에 기여하며, 농산어촌 소재 중·고등학교에도 기업가정신 및 창업에 대한 맞춤식 교육이 가능함. 창업동아리 활동 모형을 제시하여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 문화 형성에 일조함. - 자유학기제 활동(주제선택 활동, 동아리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SCEP+연구학교, 비즈쿨 프로그램 등과 결합이 쉽게 가능하게 하고, 모듈식 프로그램 구성으로 학교 및 학급의 환경 및 학사 일정에 따라 교사가 자율적으로 수업을 꾸리고 운영할 수 있는 편의 제공함. - 자유학기제뿐만 아니라 정규교과 시간 외 자율동아리 활동에서도 체계적으로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활동 프로그램 및 자료 와 가이드를 제공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 배경 3 제2절 사업 개요 6 제2장 사업 내용_11 제1절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내용 13 제2절 창업경진대회 개최 26 제3절 YEEP 온라인 시스템 개선 35 제3장 사업 성과_41 제1절 프로그램 운영 성과 43 제2절 창업경진대회 성과 49 제3절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61 제4장 시사점 및 사업 개선을 위한 제언_71 제1절 시사점 73 제2절 향후 운영 방안 75 참고문헌_77 부록_79 1. 만족도 조사 설문지(학생용) 81 2. 만족도 조사 설문지(교사용) 83 3. 창업경진대회 만족도 조사 설문지(학생용) 86 4. 창업경진대회 만족도 조사 설문지(교사용) 89 5.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사업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