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는 시 ·도교육청별로 추진되고 있으며, 시 ·도교육청의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시 ·도교육청 비중 확대 추진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 및 자문, 비중 확대 지원을 위한 중앙 단위의 연수와 매뉴얼 개발 및 보급, 컨설턴트 양성 및 역량 강화 등에 대한 다음과 같은 중앙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첫째,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를 추진하는 시 ·도교육청의 계획을 심사함과 동시에, 단위학교에 자문 및 멘토 역할을 수행할 컨설턴트와 단위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컨설팅 매뉴얼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둘째,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학교 전환형 및 학과 재구조화형)를 추진하는 시 ·도교육청과 단위학교에 자문 및 멘토 역할을 수행하고,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해야 한다. 셋째, 시 ·도교육청 및 단위학교가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를 추진할 때 프로세스, 방법, 내용 등에 관하여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준비를 위한 노력의 낭비와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추진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는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를 위한 시 ·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컨설팅의 주요 사항을 탐색하고, 컨설팅 수행 결과를 분석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며 공유 체제를 확립하여 소기의 목적 달성에 효과를 제고하는 데 있다. 넷째,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사업의 분야별(학교 전환형, 학과 재구조화형) 추진 우수 사례 발표 및 공유를 통한 추진 동력을 확산해야 한다. 이는 추진상의 애로 사항에 대한 발표 및 공유를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사업의 분야별(학교 전환형, 학과 재구조화형) 추진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추진상의 우수 사례와 시사점을 토대로 핵심 아젠다 개발 및 핵심 지원 사항을 도출하고 공유하는 데 있다. 다섯째, 고졸자의 지역별 인력 공급과 산업 구조 및 노동시장을 분석하여 직무 중심의 지역 맞춤형 학과 재구조화(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여섯째, 확정된 시 ·도교육청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계획의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및 점검을 위한 추진 상황 모니터링 추진이 필요하다. 끝으로, 교육부 차원에서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정책의 추진 상황 점검, 실적 및 성과 점검 등을 위한 조직 구성 및 운영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정책 홍보를 위한 다양한 홍보 매체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사업에서는 시 ·도교육청의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동향을 정리하고, 시 ·도별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지원, 성과관리 체제 구축 및 운영 지원, 전문 컨설팅 운영 지원과 직업계고 정책 추진 인프라 구축 및 홍보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6 제3절 사업의 추진 경과 8 제2장 직업계고 학생 비중 관리 정책 동향_11 제1절 도입 배경 및 필요성 13 제2절 직업계고 학생 비중 정책 환경 분석과 개선 방안 20 제3장 직업계고 학생 비중 관리 운영 현황_71 제1절 총괄 분석 73 제2절 시・도교육청별 추진 현황 78 제4장 직업계고 학생 비중 관리를 위한 운영 지원_165 제1절 운영 지원 개요 167 제2절 사전 준비 단계 168 제3절 계획 단계 189 제4절 실행 단계 204 제5절 기타 지원 사항 217 제5장 결론 및 개선 방안_225 제1절 요약 및 결론 227 제2절 사업의 개선 방안 230 참고문헌_241 부 록_243 1. 시도교육청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 확대 추진 계획 양식 245 2. 2017년도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 확대 세부 추진 계획(보통교부금 산정) 266 3. 인력양성유형 및 학과 설정을 위한 기초 분석자료 양식 297 4. KRIVET Issue Brief 114호 320 5. KRIVET Issue Brief 117호 324 6. KRIVET Issue Brief(발간예정) 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