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생 비중 관리 지원 사업) 컨설팅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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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영민김민규강서울신동준이선윤이수정김철희김기홍강일규조정윤전재식
Publication Year
2017-02-28
Created
2017-05-17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788
Abstract
직업계고 학생 비중 관리 지원 사업 컨설팅 매뉴얼은 직업교육 비중확대 컨설턴트가 직업교육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직업계고 학생 비중확대 사업에 참여하는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직업계고 대상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 정책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함과 동시에 사업 운영과정에서 학교가 겪는 실제적인 어려움을 이해하고 적절한 처방을 제시하는데 있다. 특히, 본 매뉴얼은 컨설턴트가 실제 직업계고를 대상으로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 , 즉 사전준비, 진단, 계획, 추진 및성과관리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우선적으로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 매뉴얼은 크게 5개의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장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사전준비 단계’ 에서는 직업계고 컨설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도입 배경 및 추진현황, 운영의 이해, 컨설팅의 목적과 이해, 추진방법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2장 ‘진단 단계’에서는 직업계고 컨설팅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기 전 학교 및 학과개편 추진을 위한 전제요건이 되는 산업 수요 및 학교 요구 분석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3장 ‘계획 단계’에서는 컨설턴트가 직업계고 개편 유형 결정하는데 조언을 하며, 인력 양성 및 학과 설정 및 중장기발전 계획을 수립하는데 컨설팅을 제공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4장 ‘추진 단계’에서는 컨설턴트가 직업계고로 하여금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추진 계획,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에 따른 교원 확보 및 교육시설 확충,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 추진,그리고 홍보 업무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5장 ‘성과관리 단계’에서는 성과평가 체제 개발, 학교 자체 성과관리 및 학교운영 모니터링 및 성과 확산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사전준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7
제1절 | 컨설팅 추진 배경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9
1.1 종합적인 접근법 13
1.2 핵심 고려 사항 15
제2절 | 컨설팅의 목적과 이해, 추진방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8
2.1 목적과 효과 19
2.2 컨설팅 절차 19
2.3 컨설팅 세부 분야 21
제3절 | 추진 성공 사례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3
3.1 학교 유형전환 사례 23
3.2 학과 개편 우수사례 35
제2장 진단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9
제1절 | 산업 수요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51
1.1 산업 수요 분석 52
제2절 | 학교 요구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59
2.1 시도교육청 단위의 비중확대 요구 분석 60
2.2 단위학교의 비중확대 요구 분석 61
제3장 계획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9
제1절 | 개편 유형 결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71
1.1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계획 개요 72
1.2 개편 유형 결정을 위한 계획 수립 75
1.3 개편 유형 결정 87
제2절 | 인력 양성 유형 및 학과 설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91
2.1 NCS 기반 인력 양성 유형 설정 92
2.2 학과 설정 103
2.3 개편에 따른 학급 규모 설정 113
제3절 | 중장기 발전 계획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5
3.1 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116
3.2 학교 중장기 성과관리 방안 122
3.3 졸업 후 성장 경로 / 학과별 성장 경로 124
제4장 추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29
제1절 |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추진 계획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32
1.1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추진 체제 확립 134
1.2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준비 협의 134
제2절 |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39
2.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40
2.2 교과목 편성 및 교육과정 편제 147
2.3 직무분석을 활용한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154
2.4 교재 개발 155
2.5 교과 외 활동 편성 및 운영 161
제3절 |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에 따른 교원 확보 ㆍㆍㆍㆍㆍ 168
3.1 교원 현황 분석 169
3.2 교원수급 계획 170
3.3 교원연수 및 교원 역량 강화 방안 174
제4절 |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에 따른 교육 시설 확충 ㆍㆍ 178
4.1 실험 · 실습실 기자재 확충 및 계획 수립 179
4.2 실험 · 실습실 및 기자재 개편 추진 181
4.3 실험 · 실습실 확충 및 기자재 확보 184
제5절 | 산학협력 및 현장실습 추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87
5.1 산학협력 전담조직 구성 191
5.2 산학협력 활동 195
5.3 현장실습 운영 202
5.4 현장실습 안전 교육 및 추수지도 208
제6절 |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 홍보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2
6.1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를 위한 홍보 추진 213
6.2 직업계고 학생 비중 확대를 위한 홍보 세부계획 214
제5장 성과관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19
제1절 | 성과평가 체제 개발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1
1.1 성과평가 체제 개발 222
제2절 | 학교자체 성과관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6
2.1 학교자체 성과관리 계획 227
2.2 성과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228
2.3 자체 성과지표(예시) 229
제3절 | 학교운영 모니터링 및 성과 확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30
3.1 학교운영 모니터링 체제 구축 231
3.2 학교운영 모니터링표(예시) 231
3.3 수시점검 및 피드백 231
3.4 계속지원 지정 및 성과 확산 232
참고문헌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33
Publishe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영민. (2017-02-28). (직업계고 학생 비중 관리 지원 사업) 컨설팅 매뉴얼. 직업계고 학생 비중 관리 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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