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21 플러스사업 참여인력 취업의 질 조사 및 성과분석
- Alternative Title
- Performance Analysis on Employment Quality of the BK21 Plus Project’s Participants
- Author(s)
- 오호영; 주휘정; 이은혜
- Publication Year
- 2017-03-31
- Created
- 2017-05-17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789
- Abstract
- 교육부에서는 2013년부터 창조경제 구현 및 미래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연구 중심 대학의 교육ㆍ연구역량 강화 및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목적으로 ‘BK21 플러스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BK21 플러스사업’의 목적은 대학원생 및 신진연구인력에 대하여 연구장학금과 인건비 등을 지원함으로써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데 있음.
○ 사업 유형은 글로벌 인재양성형, 특화 전문인재양성형, 미래기반창의인재양성형으로 구분됨.
○ 이들 사업은 공통적으로 대학원생 및 신진 연구 인력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을 통하여 생계나 학비에 대한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하도록 함으로써,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연구의 창의적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 독창성 있는 성과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Research Purpose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carried forward ‘BK21 Plus’ since 2013 for the creative economy and national competitiveness.
Whereas the quantitative labor market outcomes of the BK21 Plus beneficiaries have been estimated, the quality of employment has not been appropriately evaluated as its reasonable criteria and measurest have not been fully developed.
This study aims at establishing the criteria to estimate the quality of the BK21 Plus participants’ employment, accumulating the relevant data, and utilizing them for the performance management and monitoring. ...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구성 6
제3절 연구 방법 8
제2장 취업의 질 지수 개발_9
제1절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 11
제2절 취업의 질 지수 체계 구성 및 설문지 개발 32
제3절 조사 설계 37
제3장 설문조사 결과 분석_39
제1절 조사 개요 41
제2절 주요 결과 44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60
제4장 취업의 질 종합지수_63
제1절 지수화 방안 문헌연구 65
제2절 취업의 질 종합지수 개발 및 결과 68
제5장 정책 제언_83
제1절 취업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85
제2절 취업의 질 지수 개선 정책 제언 88
참고문헌_93
부록_97
Chapter1 Introduction_1
Chapter2 Development of Employment Quality Index_9
Chapter3 Survey Result_39
Chapter4 Composite Index of Employment Quality_63
Chapter5 Policy Agenda_83
Reference_93
Appendix_97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연구재단
- Citation
- 오호영. (2017-03-31). BK21 플러스사업 참여인력 취업의 질 조사 및 성과분석.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