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교육ㆍ훈련과 과정평가형자격 취득 연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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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오호영최영렬정향진김상진이유진박준석이승정동열조세형
Publication Year
2017-02-28
Created
2017-06-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79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NCS 기반 교육·훈련의 확산에 호응하여 국민들의 다양한 NCS 기반 학습을 NCS 기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 시 이수 면제 등의 형태로 연계하는 선행학습인정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개발함.
· NCS 기반 교육 및 훈련과정은 능력단위 수준에서 모듈형 학습을 전제하고 있으므로 소정의 절차에 따라 능력단위를 성공적으로 이수하였다면 학습성과를 NCS 기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 시 연계, 인정하는 방안을 제도화할 필요가 있음.
· NCS 기반 모듈형 학습의 특성상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기준으로 학습장소와 관계없이 표준적이고 공통적인 직무능력을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자격제도를 통해 개인이 획득한 학습성과를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체계 구축이 필요함.
· 과도기적으로는 NCS 기반 교육·훈련 이수자의 학습성과를 사후적, 개별적으로 인정하는 접근방식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NCS 기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 프로그램 자체의 인정기준을 유연화함으로써 NCS 기반 교육·훈련이 이루어지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일학습병행제, 특성화 전문대학 등의 프로그램 자체를 사전적, 프로그램 단위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과 인정 혹은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함.
· 이를 통하여 개인의 이중학습 부담을 덜고 다양한 학습경로를 보장함으로써 교육훈련 수요자 중심의 학습생태계를 구축하고 교육훈련기관 간 경쟁을 통해 학습의 질을 제고하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내용 16
제3절 연구방법 19
제2장 NCS 기반 교육․훈련과 자격 현황_21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23
제2절 일학습병행제 33
제3절 NCS 기반 교육 45
제4절 NCS 기반 훈련 64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75
제3장 해외사례 분석 및 법령검토_79
제1절 호주 81
제2절 스코틀랜드 93
제3절 프랑스 104
제4절 국가기술자격법 법령검토 114
제5절 시사점 119
제4장 NCS 기반 교육․훈련 이수자의 과정평가형 자격 인정 방안_125
제1절 이수자 학습성과 인정의 기본방향 127
제2절 이수자의 과정평가형 자격 인정 방안 136
제3절 정책과제 143
제5장 NCS 기반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과정평가형 자격간 연계 방안_149
제1절 프로그램 수준 자격 연계의 기본방향 151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과 일학습병행제 연계 방안 161
제3절 정책과제 177
참고문헌_183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노동부
Citation
오호영. (2017-02-28). NCS 기반 교육ㆍ훈련과 과정평가형자격 취득 연계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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