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우리나라의 학교 중심 직업교육과 스위스의 현장 중심 직업교육의 장점을 접목하여 새롭게 창출된 직업교육 모델로, 이는 조기 입직, 낮은 청년 실업률, 높은 제조업 경쟁력의 기반으로 평가되고 있음(이수정 외, 2015). · 2014년 시범 도입·운영 계획 이후, 2017년 198개의 학교로 확대된 현 시점에서 신규 사업단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 지금까지의 운영에 대한 성과 도출, 인식 제고에 따른 사업 확대 등을 위해 여러 사업을 수행하고자 함. · 본 사업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기업체 참여 독려를 위한 홍보 전략 구축,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기업-교육청-관련 부처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정례협의회 구축 및 개최 지원, 1, 2차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성과 보고회 등을 수행함으로써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내실을 기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약_vii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체계 6 제2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지원_9 제1절 사업단 선정 지원 11 제2절 사업 설명회 개최 31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정례협의회를 통한 거버넌스 구축_33 제1절 정례협의회 개관 35 제2절 기업체 CEO 정례협의회 41 제3절 사업단 정례협의회 47 제4절 201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 보고회 67 제4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홍보 및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한 확산_81 제1절 홍보 개관 83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전반 홍보 89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중점 홍보 122 제5장 2016 사업 결과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_137 제1절 사업 결과 요약 139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52 참고 문헌_159 부록_161 [부록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현황 163 [부록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홍보 콘텐츠 발굴 177 [부록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우수 사례 인터뷰 자료 214 [부록 4] 유공자 표창 대상 선정을 위한 심사 기준_학교 219 [부록 5] 유공자 표창 대상 선정을 위한 심사 기준_기업 220 [부록 6] 유공자 표창 선정 심사 평가 위원 서약서 221 [부록 7] 2016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유공자 표창 명단(총 82명) 222 [부록 8] 2016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 보고회 만족도 조사지_사업단 대상 225 [부록 9] 2016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기업 CEO 정례협의회 만족도 조사지 230 [부록 10]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CI 개발을 위한 전문가 의견 검토 양식 235 [부록 1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공식 블로그 콘텐츠 리스트 237
Publisher
교육부, 대전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수정. (2017-03-3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및 홍보. 2016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