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ASEAN 교육협력사업(ASEAN+3 및 EAS 역내 직업기술교육 협력 강화)
- Author(s)
- 김영생; 김민규; 김성남; 전지민; 윤소영
- Publication Year
- 2017-05-15
- Created
- 2017-07-19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804
- Abstract
- 교육부는 본 사업을 5년(2013-2017년)에 걸친 협동연구로서 진행했으며, 한국의 교육부 및 호주 교육부가 협력하여 수행하였다. 당초 호주 교육부에서 주도하던 EAS사업은 우리나라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사업을 위탁받아 수행)가 새로이 선도적 역할을 맡아 이어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에 교육부는 다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3년 이래 적극 EAS 사업을 지원해오고 있다.
첫째, 동아시아 국가연합(East Asia Summit)의 직업교육훈련 네트워크를 구축 및 운영하고 다양한 지식, 경험 교류를 활성화하여 역내 직업교육훈련 발전 도모한다.
둘째, 한국형 경제개발 모델에 관심이 높은 ASEAN 국가들과 직업교육훈련 정책과 시스템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협력 추진 기반 마련한다.
셋째, EAS 국가들의 직업교육훈련 시스템 및 제도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함으로써 현황을 파악하고 역내국가와 교육문화 교류 정책에 활용한다.
넷째, EAS 아시아 개도국의 직업교육훈련 정책과 시스템 개선에 필요한 적극적인 상호 벤치마킹과 컨설팅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한다.
다섯째, 네트워크 구축 및 적극적인 운영을 주도함으로서 아시아 국가에게 적합성이 높은 한국의 경험과 교육훈련 모델을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향후 국내 직업교육 훈련기관의 아시아 진출을 활성화한다.
끝으로 ASEAN에 한국의 직업교육 경험을 공유하는데 적합한 직업교육 모델을 태국과 협력하여 개발하기 위해 국내전문가와 현지 전문가의 협력 교류 및 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있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7
제3절 사업의 추진 경과 9
제2장 EAS TVET Network 발전_11
제1절 EAS TVET Network의 역할과 발전 13
제2절 운영 지원 26
제3절 사업성과 46
제3장 한-ASEAN 직업교육 혁신모델 개발 사업_63
제1절 연구 모형 및 연구방법 65
제2절 국제개발협력 패러다임 및 주요 규범 67
제3절 태국의 직업교육 현황 81
제4절 한-태 직업교육훈련 혁신모델 개발 협력사업 93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_115
제1절 결론 117
제2절 정책제언 120
참고문헌_129
부 록_131
1. EAS TVET Network 131
1.1 제3차 일본 총회 사례 자료 133
1.2 제3차 일본 총회 수요조사 설문지 149
1.3 아웃리치 만족도 & 수요조사 설문지 153
1.4 태국 워크샵 수요조사 설문지 155
1.5 일본 컨퍼런스 발표자료(별첨)
1.6 미얀마 아웃리치 발표자료(별첨)
1.7 라오스 아웃리치 발표자료(별첨)
1.8 태국 워크숍 발표자료(별첨)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영생. (2017-05-15). 2016년 ASEAN 교육협력사업(ASEAN+3 및 EAS 역내 직업기술교육 협력 강화).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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