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수산 · 해운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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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Development Study on Revising Vocational and Meister High Schools
Author(s)
최동선홍선이
Publication Year
2011-09-16
Created
2011-10-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8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장명희 외, 2010; 김선태 외, 2011)를 기초로 직업교육 선진화 추진을 위한 교육 역량 강화 방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적합한 교과별 교육과정 시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현행 5개 실업계열 중 수산·해운 계열에 대한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Table Of Contents
연구 요약
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
3. 연구 방법 4
II. 고등학교 수산 · 해운계열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분석 9
1. 수산 · 해운계열 교육과정의 고찰 9
2. 관련 직업교육 정책 동향 25
3. 계열 관련 산업 및 직업세계의 변화 42
4. 수산 · 해운 계열 관련 자격 52
5. 직업교육과정의 국제동향 54
III. 수산 · 해운계열 교육과정 요구분석 109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09
2. 계열 구조 및 교육과정 성격 109
3. 기준학과 120
4. 전문교과 123
5. 교육과정 각론 제시 체제 128
6. 요약 143
IV. 수산 · 해운계열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내용 145
1. 수산 · 해운계열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범위 145
2. 수산 · 해운계열 교육의 성격 및 목표 설정 154
3. 수산 · 해운계열 기준 학과 설정 156
4. 수산 · 해운계열 전문교과의 편제 158
5. 수산 · 해운계열 전문과목별 교육과정 162
<부록 1> 수산 · 해운에 관한 교과 교육과정 165
<부록 2> 현행 교육과정과 개정 시안과의 비교 분석 369
<부록 3> 교과서의 개발과 활용 447
<부록 4>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회의 일지 483
참고문헌 485
Publisher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최동선. (2011-09-16). 2011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수산 · 해운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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