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ESA진단지원 사업 추진 계획과 성과 1단계: 2007~2008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 역량 진단 평가 영역 선정 - 영역별 문항 개발 2단계: 2009~2010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완성> - 온라인 진단, 분석, 시스템 구축 - Pilot 테스트 대상 대학과 협력 3단계: 2011~2012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 안정화> - K-CESA 활용 확대 - K-CESA 진단 도구 질 제고 - K-CESA 진단 시스템의 안정화 - 주관식 채점자 체계적 관리와 지원 4단계: 2013~2014 <대학생 핵심역량 활용의 다양화> - 국고보조 중단 후 계획 수립 - K-CESA 활용 확대 - K-CESA 진단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 주관식 채점자 체계적 관리와 지원 5단계: 2015~2016 <대학생 핵심역량 시스템 안정화> - K-CESA 지속적 활용 - K-CESA 시스템의 안정화 - 진단시스템의 고도화 - 축적 데이터의 구조화, 활용 계획 수립 사업의 주요내용 □ K-CESA 진단 대학 지원 체계 ○ K-CESA 진단 대학을 위한 사전 컨설팅 ○ 대학별 K-CESA 진단 지원 ○ 대학별 K-CESA 진단결과 분석 및 결과 컨설팅 □ 채점자 교육 및 훈련 개선을 통한 채점 신뢰도 확보 □ K-CESA 관리 시스템 보안 및 안정성 개선 □ K-CESA 모바일앱 개발과 활용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K-CESA진단지원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추진경과와 현황 3 제2절 사업의 주요내용 7 제2장 K-CESA 진단 시스템_11 제1절 K-CESA 진단 과정 13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15 제3절 K-CESA 진단영역별 구성 21 1. 자기관리역량 21 2. 대인관계역량 24 3.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27 4. 글로벌역량 29 5. 의사소통역량 32 6. 종합적 사고력 36 제3장 K-CESA 운영 시스템의 구성_41 제1절 관리자 시스템 43 제2절 채점자 시스템 45 제3절 대학 담당자 시스템 47 제4장 2016년도 K-CESA 진단 결과_51 제1절 2016년도 K-CESA 진단 현황 53 제2절 대학별 결과보고서 구성 54 제3절 2016년도 K-CESA 참여대학 결과 요약 57 참고문헌_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