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연구 사업의 목적은 시행 3년차에 접어들고 있는 ‘일반고 특화 직업훈련 사업’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심사 운영 현황과 체계를 면밀하게 분석 및 진단하고, 동 사업 이해관계자들의 심사 운영 관련 의견과 요구를 파악하여, 동 사업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심사 제도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향 3 2. 연구 내용 7 3. 연구 방법 9 Ⅱ. 유사 정책·제도 분석 13 1. 교육부 유사 정책·제도 15 2. 중소기업청 유사 정책·제도 20 3. 여성가족부 유사 정책·제도 27 4. 고용노동부 유사 정책·제도 33 5. 시사점 36 Ⅲ. 일반고 특화훈련 운영 실태 분석 39 1. 고등학교(원적교) 및 학생(훈련생) 참여 현황 분석 41 2. 일반고 특화훈련 참여생의 인식 분석 57 3. 일반고 특화훈련 운영 현황 분석 83 4. 시사점 100 Ⅳ. 일반고 특화훈련 훈련기관 의견분석(설문조사) 105 1. 조사 개요 107 2. 조사 결과 112 3. 시사점 156 Ⅴ. 일반고 특화훈련 이해관계자 요구분석(FGI) 159 1. 조사 개요 161 2. 훈련기관 관계자 대상 FGI 161 3. 직업훈련 전문가 대상 FGI 167 4. 심사위원 대상 FGI 173 Ⅵ. 개선 방안 181 1. 일반고 특화훈련 과정심사 개선 방안 184 2. 일반고 특화훈련 사업운영 개선 방안 198 참고 문헌 205 부 록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