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격을 연계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안재영김종욱박동열백지영
Publication Year
2017-10-18
Created
2017-11-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386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자격의 연계를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을 직업계고의 NCS 기반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편성·운영하는 방안과 관련 제도 개선 과제를 제시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4절 용어의 정의 11
제2장 과정평가형 자격과 NCS 기반 교육과정의 연계 정책 분석_13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정책 15
제2절 NCS 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정책 34
제3절 소결(교육-자격 연계의 의미) 43
제3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운영 현황 및 교원 인식 조사_47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 현황(교육과정 분석) 49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편성・운영의 문제점 57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 66
제4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편성・운영 방안_77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방안 79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방안 90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100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관리 단계에서의 시・도교육청 역할 방안 104
제5장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_111
제1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선정 및 교과목 편성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13
제2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직업기초능력 운영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29
제3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31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심사・관리 측면의 제도 개선 과제 133
제6장 결론 및 제언_137
제1절 결론 139
제2절 제언 142
참고문헌_145
부록_149
[부록 1] 전문가 심층면담 결과
[부록 2]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편성 현황 분석
[부록 3] 직업계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설문지
[부록 4] 과정평가형 자격별 적정 기준학과 매칭표
[부록 5]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 과정 지정 신청서(양식)
[부록 6] 전문교과에서의 직업기초능력 학습 사례
[부록 7] 과정평가형 자격종목의 기준시간 대비 직업기초능력, 필수능력단위, 선택능력단위 비율
Publisher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안재영. (2017-10-18). 교육-자격을 연계한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운영 방안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